속단(續斷) :: Dipsaci Radix

라스핀 | 2012.02.07 11:40 | 조회 19437

천속단(川續斷)  Dipsaci Asperi Radix

토속단(土續斷) Dipsaci Japonici Radix

 

[이명] 龍豆·屬折≪本經≫, 接骨·南草≪別錄≫, 接骨草≪衛生簡易方≫, 川斷≪臨證指南≫1)


[기원]

1) 천속단(川續斷) : 인동과(Caprifoliaceae;忍冬科)에 속한 천속단(川續斷) Dipsacus asper Wallich ex C. B. Clarke 의 뿌리를 가을에 채취하여 根頭와 尾稍 및 細根을 제거하고 微火로 烘乾한다.1-3)

2) 토속단(土續斷) : 인동과(Caprifoliaceae;忍冬科)에 속한 산토끼꽃(日本續斷) Dipsacus japonicus Miq. 의 뿌리를 가을에 채취하여 根頭와 尾稍 및 細根을 제거하고 微火로 烘乾한다.1)

 

 cf. 대한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이하 KHP)는 품목명을 속단(續斷)으로 설정2)하였으나, 여기에서는 토속단(土續斷)과 구별하기 위하여 천속단(川續斷)이라고 명칭을 정하였다.

 

 cf. APG III (2009)는 기존의 산토끼꽃과(Dipsacaceae;川續斷科)를 인동과(Caprifoliaceae;忍冬科)에 배속하여 분류4)하였다. 여기에서는 APG III의 분류를 따라 표기하였다.


[분류] 補益藥 ; 補陽藥1)
  속씨식물군(Angiosperms ; 被子植物)
    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 ; 眞雙子葉植物)
      국화군(Asterids ; 菊類植物)
        산토끼꽃목(Dipsacales ; 川續斷目)
          인동과(Caprifoliaceae;忍冬科)4)  * 구. 산토끼꽃과(Dipsacaceae ; 川續斷科)

 

[산지] 5)
 1) 천속단(川續斷) :  중국의 西南(四川 雲南 西藏 貴州), 華中(湖北 湖南 江西), 華南(廣西) 등지에서 산출된다.

 2) 토속단(土續斷) : 한국의 북부와 중부, 일본, 중국의 華東(江蘇 安徽 浙江), 華北(河北 山西), 華南(廣西 福建), 西北(陜西), 西南(貴州), 華中(江西), 만주

등지에서 자생한다.

 

[약성] 1,6)

性味 : 性微溫 味苦辛

歸經 : 肝 腎經
效能 : 補肝腎 續筋骨 調血脈

主治 : 腰背酸痛 足膝無力 胎漏 崩漏 帶下 遺精 跌打損傷 金瘡 痔漏 癰疽瘡腫

 

炮 製 : 生用하거나 酒炒 혹은 鹽水炒하여 사용한다.

  ① 續斷炒 : 續斷片을 냄비에서 약한 불로 볶는 것이다.
  ② 續斷鹽水炒 : 續斷片에 소금물을 넣어 스며들면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이때 續斷 100근에 소금 2근을 사용한다.
  ③ 續斷酒炒 : 續斷片을 술과 섞어 스며들면 약한 불로 볶는데 續斷 100근에 黃酒 20근을 사용한다.

用量用法 : 일반적으로 5~12g을 사용하는데 특수한 경우에는 30g까지 응용하기도 한다.

注意禁忌 : 寒한 성질을 지닌 약물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禁하고, 辛熱한 성질의 약물과 같이 사용할 경우 胎前産後에는 복용을 忌하며, 高熱과 內熱이 있는 경우에도 복용을 忌한다.


[참고사항]

 

 천속단(川續斷 ; Dipsacus asper 의 뿌리)은 우리나라에서 자생하지 않았으므로 예로부터 한반도에서는 토속단(土續斷 ; Dipsacus japonicus 의 뿌리)으로 대용하였다. 중국에서 유통되는 속단은 주로 '천속단'이며 지역에 따라 '토속단'이 천속단에 혼입되어 유통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기본적으로 기원식물의 형태나 약재 형태가 아주 유사하여 현지의 재배단계에서부터 구분없이 일부분이 혼입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국내에서는 토속단의 재배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유사시를 대비하여 '역사적으로 검증된 대체품 확보'라는 측면에서 보존 및 개발이 필요하며, 그 효능의 차이나 정도에 대해서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 외에 국내에 한속단(韓續斷)이란 약재가 유통되고 있는데, 이는 꿀풀과(Lamiaceae;Labiatae;脣形科)에 속한 속단(糙蘇) Phlomis umbrosa Turcz.의 뿌리를 건조한 것이다. 한속단(韓續斷)은 중국에서 조소근(糙蘇根)이라는 祛風化痰 利濕除痺 祛痰 解毒消腫의 효능을 가진 별도의 약재6)로 사용되는 것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식물명 '속단'과 약재명 '續斷'의 발음이 동일하여 속단의 아류로 혼입되어 유통된다. 이 약재는 KHP에 '한속단'이라는 별도의 품목으로 수재되어 있기도 하다. 현재(2012년 2월) 국내에서 '국산 속단'을 주문하면 대부분 이 한속단이 납품된다. 그러나 앞서 언급하였듯이 한방효능이 원래의 속단과는 다르므로 속단의 대용품으로 사용할 수 없음에 주의한다. 한속단은 여기를 참고하도록 한다.

 

[사진설명] 천속단(川續斷)은 중국 호북성 은시(2008년) 및 사천성 아미현(2011년)에서 확보한 자료이며, 토속단(土續斷)은 경남 포항 기청산수목원에서 촬영한 자료이다. 토속단 약재는 국내 유통품을 입수하여 관능검사 및 확대경을 통하여 동정한 후 촬영하였다.

 

I. 천속단 (川續斷 ; Dipsacus asper 의 뿌리)


여러해살이풀로 높이는 약 2 m에 달한다. 중국의 사천 지역이 주산지이므로 천속단이라 부른다.
뿌리줄기는 다육질로 긴원뿔꼴이며 옆으로 뻗으며 분지하기도 한다.
 

줄기는 곧게 서며 분지된다. 뿌리잎(근생엽)은 밀집되어 자라고 위로 갈수록 성글게 자란다. 


줄기는 대체로 4각이며 4개의 큰 고랑(淺槽)과 8 개의 작은 고랑이 있다.
줄기에는 땅쪽으로 향한 가시가 있다. 가시는 위로 갈 수록 성글어진다.


아래쪽의 줄기잎은 약 25 cm 크기로 잎자루가 길고 잎몸은 5~9개로 완전히 갈라진다.
갈라진 잎에서는 끝의 잎조각이 가장 크며 큰 톱니가 있고 잎끝은 뾰죡하다.
위쪽의 줄기잎의 잎자루는 좀더 짧으며 바소꼴이고 갈라지지 않았거나 3조각으로 갈라진다.
잎몸은 깃꼴로 완전히 갈라지고 길이 15~25cm 너비 5~20cm이다.
측면의 잎조각들은 보통 달걀꼴이거나 주걱꼴이다. 

잎몸의 뒷면에는 축방향으로 흰색의 가시가 많으며 배축방향으로는 옆맥을 따라 가시가 밀집되어 있다.
 

두상꽃차례는 공모양이고 직경은 약 1.5~3.2cm이다.
꽃자루는 50cm에 달하고 총포(總苞)는 5~7개로 잎처럼 보이며 바소꼴 또는 실꼴이며 강모(剛毛)가 있다.
포편은 7~11mm로 거꿀달걀꼴이며 돌기처럼 생긴 억센 가시가 있다.
소총포(小總苞)는 4갈래로 갈라지며 달걀원기둥꼴이고 5-8mm로 끝에는 8개의 결각이 있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며  1mm정도의 원판꼴로 갈라지지 않거나 4개의 열편으로 되고 바깥면은 강모성이다.
꽃부리는 흰색~연황백색으로 깔때기꼴이며 길이 9~11mm 지름 2.5mm정도이다. 
각 열편은 크기가 일정하지 않으며 바깥쪽에 흰털이 있다.
수술은 꽃부리 밖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꽃밥은 자주색이다.
수과는 달걀원기둥꼴로 지름 4mm정도이다. 개화기는 7~9월, 결실기는 9~11월이다.


긴원기둥꼴로 약간 납작하고 간혹 구부러져 있으며 윗쪽에 분지가 있는 것도 있다.
길이는 약 5~15 cm이며 지름은 약 0.5~2 cm이다.
표면은 황갈색~갈황색이며 돌출된 세로주름이 확연하며 피공이 가로로 있고 잔뿌리의 흔적이 있다.
질은 유연하고 오래 보관하면 색이 짙은 녹갈색으로 변한다.
특유의 향이 있으며 맛은 쓰고 달다가 끝맛은 약간 떫다.


위 사진 좌상-우상-좌하-우하는 근두에서 부터 차례로 절단한 단면이다.
단면은 평탄치 않으며 절단면의 위치에 따라 근두에 가까우면 전체적으로 갈색이고 근두에서 멀어지면 황갈색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단면의 색깔이 변하므로 단면의 전체적인 색깔은 진위판별의 기준이 되기는 어렵다.
피층은 반지름의 4분지 1 ~ 3분지 1을 차지하며 근두에 가까운 부분일 수록 색이 짙어진다.
 형성층은 진한 갈적색으로 그 두께가 일정치 않다.
유관속은 방사상으로 배열되는데 여러해살이풀이므로 2차목부조직이 잘 발달되어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확대경(위 사진 중앙)으로 도관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도관이 크고 2차조직이 발달된 형태가 토속단과의 주요 감별점이 된다.
유통되는 천속단은 위 사진과 같다.
간혹 유통품 중에 단면이 암갈색-녹갈색을 띠는 것이 있는데 이는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로 중국약전에서 제시하는 수치법을 적용하여 음편으로 가공한 것으로 절단을 쉽게하기 위해 약간의 발효를 시켜 색깔이 변한 것이 있다.
두번째로 기계식 건조기를 사용하여 건조하여 음편가공한 것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창고에서 보관일이 오래되어 색깔이 변한 것이다.
현재로서는 위 2가지를 임상현장에서 쉽게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색이 변한 것은 조금더 주의를 기울여 그 품질을 판별하여야 한다고 사료된다.
 
 
II. 토속단 (土續斷 ; Dipsacus japonicus 의 뿌리)

 

 
두해살이풀로 곧게 서며 높이가 1(1.5) m에 이상 자란다.

전체적인 형태는 천속단과 비슷하다.


줄기에 능선이 4~6조가 있고 흰색의 억센 가시가 불규칙하게 있다.

이 가시는 윗쪽으로 갈수록 성글어진다.


 

잎은 깃꼴로 완전하게 갈라지며 잎자루가 길다.

갈라진 조각에서 끝의 조각은 긴둥근꼴 또는 각진달걀꼴이고 길이 6∼15cm로 가장 크며 측면의 잎은 작고 잎꼭지가 없다.

잎가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잎몸의 뒷면에는 잎맥을 따라 연한 털이 있으나 천속단과 같은 가시는 극히 드물게 존재한다.


두상꽃차례는 2~3 cm의 공모양으로 밑부분에 길이 5∼20 mm의 실꼴의 총포가 있다.

포편은 쐐기모양이고 뒷면에 짧은 털이 있으며 길이 5∼8mm로서 끝에 굳센 털이 있고 길이 4∼7mm의 흰색의 가시가 있다.

꽃부리는 통모양으로 자홍색이고 길이 6∼8mm이며 끝이 4개로 갈라지며 수술은 4개로 돌출되어 있다.

수과(瘦果)는 길이 6mm정도로서 윗부분에 털이 약간 있으며 8개의 능선이 있다. 개화기는 8월이다.

 



긴원기둥꼴로 분지가 적으며 길이는 5∼15 cm, 직경은 0.5∼1 cm이다.

표면은 황갈색이고 세로주름과 패인 무늬가 있으며 피공이 가로로 돌출되어 있다.

질은 부드러우나 질겨서 쉽게 잘라지지 않는다. 

특유의 향기가 있으며 맛은 쓰다.

 



단면은 평탄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진한 황갈색-암갈색이나 이는 보관상태에 따라 색이 달라질 수 있음에 유의한다.

피층은 중심주에 비해 진한 색깔을 띤다.

목부는 황백색-갈황색으로 확대경(위 사진 우하)으로 살펴보면 도관을 관찰할 수 있다.

두해살이풀이므로 도관의 크기가 천속단에 비해 크기가 작고 발달이 덜 되어 있는 것이 주요감별점이 된다.

 

 

***** 천속단, 토속단, 한속단의 기원식물 및 약재외부형태의 검색표는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


 검색표 바로가기 →  속단(續斷)의 감별 :: Identification-keys of Dipsaci Radix and Phlomicis Radix


 

[Reference]

1 : Herbology Editorial Committee of Korean Medicine schools. Herbology[Boncho-hak]. 2007 ed. Seuol: Yeonlim-sa; 2007. 604-606p. Korean. 

2 :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KFDA). The Korean Herbal Pharmacopeia 2011 ed. The KFDA Notification No. 2011-12. March 2011. 222p, 381p. Korean. 
3 : Pharmacopoeia Commitss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Pharmacopoeia of People's Republic of China 2010ed. Beijing : China Medical Science and Technology Press ; 2010. 309p. Chinese.

4 : THE ANGIOSPERM PHYLOGENY GROUP. An update of the Angiosperm Phylogeny Group classification for the orders and families of flowering plants: APG III. Botanical Journal of the Linnean Society. 2009 ; 161 : 105–121.
5 : Dept. of Herbology, Woosuk Univ.. Ungok HanYakJe Kiwon Sanji ChongLam [UnGok Comprehensive Bibliography of Origin & Producing Place of Hanyakje]. Paju:Korean Studies Information Co.. 2009 : 259-260p. Korean.

6 : ZhongHuaBenCao Editorial Committee. ZhongHuaBenCao[Chinese Materia Medica], Vol. 7. Shanghai : Shanghai Scientific & Technical Publishers. 1999 : 127-128p, 581-584p. Chinese.

 

[How to Cite]

ForaMedica.NET*Dipsaci Radix : Korean Materia Medica [Internet]. c2009[Published online 10 Feb 2012]. Available from : http://foramedica.net/?c=picture/p17&uid=178

[Author Information] Pictures : Youngsung Ju, Hongjun Kim, Guemsan Lee / Editor : Guemsan Lee

* Recommended citation : ForaMedica.NET

This article was compiled by Youngsung Ju, Hongjun Kim, Sung-il Jeong, Goya Choi, Guemsan Lee, Euijeong Doh, Junghun Kim, Youngsik Kim

 

* YS Ju, HJ Kim, SI Jeong, GS Lee, EJ Doh, YS Kim : Dept. Herbology, College of Korean Medicine, Woosuk Univ. Wanju-gun, Jeonbuk, Republic of Korea. 565-701

* GY Choi, JH Kim : Div. of Herbal Medicine Research. Korea Institute of Oriental Medicine. Daejeon, Republic of Korea, 305-811

[Latest updated 10 Feb 2012]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