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만드는 온라인 본초 도감

구글

Analytics

오매(烏梅) Mume Fructus

  오매(烏梅) :: Mume Fructus

청매(靑梅) :: Mume Fructus Viride

도자(桃子) :: Persicae Davidianae Fructus

행자(杏子) :: Armeniacae Fructus

이자(李子) :: Persicae Salicinae Fructus

 


도서출반 우석

주영승(우석대 한의대 본초학교실)교수님의 저서 ‘운곡본초도감‘ 및 ‘운곡본초학‘의 내용을 발췌 및 편집, 개정하여 소개하오니 상세한 내용은 해당 서적을 참고 바랍니다.

또한, 이 글에 사용한 공정서 관련 약어는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Written & Pictured by : Young-Sung Ju. Department of Herbology, Woosuk Univ.
Revised by : Guemsan Lee. Department of Herbology, Wonkwang Univ.
Jung-Hoon Kim. Division of Pharmacology, Pusan National Univ.
Goya Choi. Korea Institute of Oriental Medicine.
Published online : May 10, 2019.


 

李時珍이 ⟪本草綱目⟫에 매실(梅實)을 식초(酢)로 만들거나 말려서 포(脯)를 만들어 두었다가 국에 넣거나 조미료로 쓴다고 기록한 것처럼 예부터 지금까지 매실(梅實)은 한약재뿐만 아니라 식품으로도 다양하게 사용하였다. 한약재로서의 매실은 성숙 여부와 가공법에 따라 청매(靑梅)와 오매(烏梅)로 나뉘어 취급되었으며, 후자는 처방에서 收澀藥으로 활용되었다. 이 글에서는 오매(烏梅)와 이에 유입되는 다양한 위품을 위주로 다루어 보았다.

 

1. 오매(烏梅)와 청매(靑梅), 도자(桃子), 행자(杏子), 이자(李子)

 각 국의 공정서는 공히 매실나무의 열매를 기원으로 삼고 있지만, 최근 산복사나무, 아르메니아카살구, 자두나무 등의 열매를 훈제하여 오매(烏梅)로 유통시키는 사례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古書에 따르면 오매(烏梅) 제조에 쓰이는 매실(梅實)은 완전한 청매(靑梅)가 아니라 노랗게 변하기 시작한 매실을 말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언제부터인지 청매(靑梅)를 오매(烏梅) 제조에 사용하고 있다. 성숙 여부에 따른 효능 차이에 대한 의견은 분분한 상태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대체로 매실을 볏짚이나 왕겨를 태워 나오는 매연에 쪼여 흑색이 될 때까지 건조하는 것이 전통적인 제조법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는 벤조피렌 검출 우려가 있으므로 현재는 다른 방식이 권장된다. 즉, 청매(靑梅)를 40℃의 저온에서 황갈색의 주름진 모양이 될 때까지 2~3시간 건조(焙)한 다음 2~3일 동안 뚜껑을 덮고 열을 가하여 흑색으로 변할 때까지 두는 방식으로 제조하거나, 또는 이 방식을 간략화 하여 50℃로 건조하고 2~3일 동안 보관한 후 제조하는 방식을 택한다.

[편집자 주. 현재(2019년 5월) KP는 여전히 연기를 쪼여 말린 것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개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한편 청매(靑梅)를 밤에는 소금물에 담갔다가 낮에는 햇볕에 말리기를 10일간 되풀이 하여 저장하면 白霜이 표면에 나타나는데, 이것을 백매(白梅)라 하여 식용 또는 약용하였다. 다만, ⟪東醫寶鑑⟫에서 백매는 사용 전에 去核하라 하였다.

한약재로서 가공한 오매(烏梅)는 크고 果肉이 두껍고 고르며 흑색이고 맛이 신 것이 좋다고 하였다.

2. 유통현황

1) 오매(烏梅) Mume Fructus

장미과(Rosaceae ; 薔薇科)에 딸린 매실나무() Prunus mume (Siebold) Siebold & Zucc.반쯤 노랗게 된 열매(果實)를 과육이 까맣게 변할 때까지 저온 건조한 것

⊂ KP 11, ChP 2015, THP II, Non-JPS, DP VII

[편집자 주. KP는 ‘덜 익은 열매로서 연기 쪼인 것’, ChP는 ‘거의 잘 익은 열매를 건조기에서 저온 건조한 다음 검은색으로 변할 때까지 밀폐’, THP는 ‘잘 익은 열매를 말린 것’, Non-JPS는 ‘덜 익은 열매를 훈제하거나 쪄서 말린 것’, DP는 ‘선 열매를 끓는 물에 30초 동안 담갔다 꺼내어 40℃정도의 불로 속살이 거멓게 될 때까지 가열처리하여 말린 것’으로 각 공정서에 따라 열매의 성숙 여부와 가공법에 기술의 차이가 있다. 열매의 성숙 여부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는 달리 무르지 않을 정도로 노랗게 익은 상태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本草綱目⟫에 오매(烏梅)로 제조하는 매실(梅實)은 반쯤 노랗게 된 것(梅實采半黃者 以煙熏之爲烏梅)이라 하였고 ⟪東醫寶鑑⟫도 ‘黃色梅實을 火熏乾한다‘ 하여 채취하는 상태를 명확히 밝히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이 글에서는 KP와는 다르게 기술하였다.]

2) 청매(靑梅) Mume Fructus Viride

장미과(Rosaceae ; 薔薇科)에 딸린 매실나무() Prunus mume (Siebold) Siebold & Zucc.익지 않아 아직 푸른 열매(未成熟 果實)

⊂ 수재한 공정서 없음.

3) 도자(桃子) Persicae Davidianae Fructus

장미과(Rosaceae ; 薔薇科)에 딸린 산복사나무(山桃) Prunus davidiana (Carrisre) Franch.덜 익은 열매(未成熟 果實)

⊂ 수재한 공정서 없음. 烏梅의 위품 제조에 쓰임.

4) 행자(杏子) Armeniacae Fructus

장미과(Rosaceae ; 薔薇科)에 딸린 살구나무(野杏) Prunus armeniaca var. ansu Maxim. 또는 개살구나무(東北杏) P. mandshurica (Maxim.) Koehne, 시베리아살구(山杏 ; 西伯利亞杏) P. sibirica L., 아르메니아살구() P. armeniaca L.덜 익은 열매(未成熟 果實)

⊂ 수재한 공정서 없음. 烏梅의 위품 제조에 쓰임.

5) 이자(李子) Persicae Salicinae Fructus

장미과(Rosaceae ; 薔薇科)에 딸린 자두나무(李子) Prunus salicina Lindl.덜 익은 열매(未成熟 果實)

⊂ 수재한 공정서 없음. 烏梅의 위품 제조에 쓰임.

 

3. 한방 효능

도자(桃子), 행자(杏子), 이자(李子)를 훈제한 것에 대한 한의학적 효능 기술이 없으므로, 여기에서는 각 열매의 효능을 기준으로 기술하였다.

본초명 烏梅 靑梅 桃子 杏子 李子
생약명 Mume
Fructus
Mume
Fructus
Viride
Persicae
Davidianae
Fructus
Armeniacae
Fructus
Persicae
Salicinae
Fructus
성미 酸澁 溫 酸 平 甘酸 溫 甘酸 溫 甘酸 平
귀경 肝 脾 肺 大腸 肺 胃 大腸 肺 心 肝 脾 胃
효능 澀腸 生津
斂肺 安蛔
利咽 生津
澀腸止瀉
利筋脈
生津 潤腸
活血 消積
潤肺定喘
生津止渴
淸熱生津
消積
주치 肺虛久咳
虛熱消渴
蛔厥嘔吐腹痛
久痢滑腸
膽道蛔蟲症
咽喉腫痛
喉痺
津傷口渴
瀉痢
筋骨疼痛
津少口渴
腸燥便秘
閉經
積聚
肺燥咳嗽
津傷口渴
虛勞骨蒸
消渴
食積
효능분류 收澁藥 淸熱藥
收澁藥
瀉下藥 化痰藥 淸熱藥
효능소분류 澀腸斂肺藥 淸熱解毒藥
澀腸斂肺藥
潤下藥 止咳平喘藥 淸熱瀉火藥

 

① 오매(烏梅)와 청매(靑梅)는 일면 효능이 유사한 부분도 있으나 청매(靑梅)의 경우 咽喉腫痛, 喉痺에 쓰였다는 내용으로 보아 淸熱藥으로서의 효능을 겸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편집자 주. ⟪東醫寶鑑⟫의 梅實에 대한 기술 중, 에서 생것은 시어서 뼈와 골을 손상시키고 허열을 발한다(生實酸而損齒傷骨發虛熱)는 내용을 참고한다면 收澀藥으로 적당치 않다고 봐야 한다.]

② 도자(桃子), 행자(杏子), 이자(李子)의 경우 ‘갈증을 가시게 한다’는 점에서는 유사한 면이 있으나 收澀藥으로서의 효능은 없다. 이에 더하여 훈제한 것의 효능은 추정하기 어렵고 사용 근거 또한 없으므로 오매(烏梅)의 대용품으로 사용할 수 없다.

 

4. 형태 특징

 

① 烏梅는 고르지 않은 類球形 또는 扁球形으로 길이 2∼3㎝ 지름 1.5∼3㎝이다.

② 표면은 烏黑色 혹은 흑갈색으로 주름졌고 고르지 않으며 윤기가 없고 基部에는 원형의 果梗 흔적이 있다.

③ 과육은 부드럽고 길이 1∼1.4㎝, 너비 1㎝, 두께 0.5㎝ 가량의 딱딱한 核果가 있는데, 타원형으로 황갈색이며 표면에는 작은 구멍들의 모습이 그물모양을 이룬다.

④ 종자는 扁卵形으로 담황색이다. 특이한 냄새가 있고 맛은 시다.

 

[좌로부터 도자(桃子), 행자(杏子), 이자(李子), 오매(烏梅)의 核果]

 다른 식물의 열매를 훈제하여 제조한 위품은 과육(果肉)이 있는 상태에서는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위와 같이 물에 불려 과육(果肉)을 제거하여 얻은 핵과(核果)를 기준으로 감정한다.

 

5. 감별 기준

1) 기원식물 검색표

열매가 달렸을 때는 쉽게 구분되나, 채취한 약재 검색에 참고할 수 있도록 검색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子房과 果實에 털이 있다

2.잎이 卵形이다

3.잎의 兩面에 柔毛가 있으며, 꽃은 淡綠白色이다——- 매실나무 Prunus mume

3.잎의 兩面에 털이 없으며, 꽃은 淡粉紅色이다 ——— 살구나무 P. armeniaca

2.잎이 披針形 卵狀披針形이며, 꽃은 淡紅色이다 ———— 산복사나무 P. davidiana

1. 子房과 果實에 털이 없으며, 꽃이 白色이다 ——————– 자두나무 P. salicina

 

2) 약재 검색표

 

1. 핵과의 표면에 구멍 또는 깊은 골이 있다.

2. 표면의 구멍이 원형이고 작으며, 연접하여 그물 모양을 이룬다. ——————-烏梅 Mume Fructus

2. 표면의 구멍이 길고 깊은 골을 이루고 있으며, 연접하여 깊은 주름을 이룬다. —- 桃子 Persicae Davidianae Fructus

1. 핵과 표면에 구멍이나 골이 없고 그물 무늬가 있다.

3. 표면의 그물 무늬가 주름진 것처럼 확연하다 ————————————— 杏子 Armeniacae Fructus

3. 표면에 그물 무늬가 얕아 상대적으로 확연치 않다. ——————————— 李子 Persicae Salicinae Fruct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