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계혈등(鷄血藤) Spatholobi Caulis

계혈등(鷄血藤) Spatholobi Caulis

강의요약. 콩과에 딸린 나무인 密花豆의 덩굴줄기를 자르면 한참 후에 붉은 색의 수지가 삼출되기에 닭피처럼 붉은 액체가 흘러나온다는 뜻에서 ‘계혈등(鷄血藤)’이라 한다. 붉은 색을 좋아하는 한족에게 정원수로 사랑받고 있는 터라 지금도 중국의 남방지역의 큰 저택이나 공원에서 종종 볼 수 있다.
  전문 본초서에는 18세기에 들어서야 기록1되었기에 16세기 《東醫寶鑑》이후 비교적 독자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한반도의 처방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본초이기도 하다.
  기록될 당시 ‘혈(血)을 생기 있게 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며 중풍으로 사지가 마비된 것을 낫게 한다.’고 하였는데, 현대의 응용도 이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19세기의 서근통락탕(舒筋通絡湯)처럼 어혈로 인해 혈행이 방해받아 생기는 구안와사에 응용한 것이 그 예이다.
  또한, 동 기록에서 ‘달거리가 고르지 않은 것, 붉거나 희멀건 냉, 자궁이 허하고 차서 수태하지 못하는 것 등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에 관련된 정형화된 처방은 드문 편이며, 현재도 본 처방에 가미하는 식으로 응용하고 있다.
  특히, 근대의 한 의가2는 계혈등을 술에 쪄서 녹인 것을 3~4냥에 못미치게 복용한 뒤 하혈(下血)하는 환자를 치료한 기록을 남기고 ‘따뜻하게 하여 통하게 하는 효능이 매우 심하여 활혈(活血)이 특기이다.’라고 그 작용을 추정하였다. 다만, 이 기록에서 계혈등은 예나 지금이나 자른 덩굴을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는 고(膏)나 교(膠)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효력을 추정하여야 한다3. 즉, 계혈등 그 자체로는 편성이 완만한 편이므로, 강한 효력을 얻고자 추출하여 농축한 계혈등고(鷄血藤膏) 또는 계혈등교(鷄血藤膠)를 사용한 기록이라고 이해하여야 한다.

 

【본초명《출전》】 鷄血藤《本草綱目拾遺》

【생약명】 Spatholobi Caulis

【이명】 血風藤《中藥志》 紅藤 活血藤《雲南藥用植物名錄》

【기원】

콩과(Fabaceae ; Leguminosae ; 豆科)에 속한 갈잎덩굴성나무인 密花豆 Spatholobus suberectus Dunn의 건조한 藤莖으로, 가을과 겨울에 채취하여 枝葉을 제거하고 切片하여 曬乾한다.

⊂ KHP, ChP, THP

 속씨식물군(Angiosperms ; 被子植物)
  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  ; 眞雙子叶植物)
    핵심진정쌍떡잎식물군(Core eudicots ; 核心眞雙子叶植物)
     장미군(rosids ; 蔷薇類植物)
       진정장미군 I(Eurosids I ; 眞蔷薇一類植物) -콩군(Fabids ; 豆類植物)
         콩목 (Fabales ; 豆目)
           콩과 (Fabaceae ; Leguminosae ; 豆科)

밀화두(密花豆) Spatholobus suberectus

[ 密花豆 Spatholobus suberectus Dunn ]

【성상】

계혈등(鷄血藤) Spatholobi Caulis

[ 계혈등(鷄血藤) Spatholobi Caulis ]

타원형, 長短圓形 또는 불규칙한 斜切片으로 두께 0.3~1㎝이다. 코르크층은 회갈색으로 회백색의 반점이 있고 코르크층이 탈락한 곳은 홍갈색이다. 절단면의 木部는 홍갈색 또는 갈색으로 導管孔이 많이 있고 수지상의 분비물은 홍갈색 또는 흑갈색이다. 質은 堅硬하며 냄새는 약간 있고 맛은 떫다. 굵기가 균일하고 꺾은 면에는 적갈색의 환상의 층이 보이며 삼출액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

백화유마등(白花油麻藤)과 대혈등(大血藤)

[ 대표적인 위품인 白花油麻藤 Mucanae Caulis (좌), 大血藤 Sargentodoxae Caulis 4 (우) ]

【산지】

中國의 廣東, 廣西, 雲南省 등 지역에서 주로 생산된다.

【성분】

藤莖에는 flavonoid 성분으로 formononetin, ononin, prunetin, , licochalcone A, cajanin, isoliquiritigen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Steroid 성분으로는 daucosterol, β-sitosterol, 7-oxo-β-sitosterol 등이 있다. 그 밖에 afrormosin, daidzein, friedelan-3β-ol, epicatechin, medicagol, protocatechuic acid, 9-methoxycoumestr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작용】

∙혈압강하, 혈관확장, 혈소판응집 억제(당귀·적작약보다 강한 효능) 작용이 있다.
∙자궁흥분, 골수의 세포분열 촉진을 통한 혈구량증가, 체내 인(P) 대사 촉진 작용을 한다.

 

【성미】 性溫 味苦微甘           【귀경】 肝腎經

【효능】 活血舒筋 養血調經

【주치】 手足麻木 月經不調 痛經 閉經 肢體癱瘓 風濕痺痛

【해설】

1. 活血 舒筋

① 風寒濕邪가 經絡에 阻滯하여 오래된 증상에  응용

② 老人이나 婦女가 血虛로 인하여 養筋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肢體麻木, 筋脈拘攣, 關節疼痛 등에 보조적으로 응용

2. 活血 養血調經

① 行血而不傷陰血 補血而不滯血(苦泄 微甘微補 溫通) → 효능이 완만함을 의미 → 虛에 滯를 겸한 者에게 마땅 e.g. 四物湯에 配合

② ∴ 婦女의 月經不調와 痛經 및 經閉의 證에 虛實을 막론하고 모두 응용

3. 방사선치료로 白血球가 감소하는 症狀에도 일정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음

【포제】

切碎하여 사용하거나 膏로 만들어 사용한다.

【용량】

12~20g.

【금기】

血熱로 인한 者는 服用을 忌한다.

【배합례】

① 서근통락탕 舒筋通絡湯《時病論》 活血祛風法. 治風邪中絡 口眼喎斜 肌膚不仁 (此治風邪中絡之法也. 香岩云 絡屬血 故用雞藤 川芎以活其血 即古人所謂治風須養血 血行風自滅也. 經曰 營虛則不仁 故用當歸 白芍補益營血 而治不仁也. 秦艽為風藥中之潤品 散藥中之補品 且能活血榮筋, 桑葉乃箕星之精 箕好風 風氣通於肝 最能滋血去風. 斯二者 誠為風中於絡之要劑. 更佐橘絡以達其絡 絡舒血活 則風邪自解 而喎斜自愈矣.)
: 全當歸三錢酒炒 川芎一錢五分 白芍一錢酒炒 秦艽一錢五分 冬桑葉三錢 雞血藤膠一錢 橘絡二錢. 煎服.

 cf. 서근통락탕 舒筋通絡湯《增訂通俗傷寒論》
: 歸鬚三錢 秦艽 川芎 桑葉 酒炒赤芍 各錢半 廣橘絡 雞血藤膏各一錢. 雷少逸先生驗方.

② 당귀계혈등탕 當歸雞血藤湯《中醫傷科學》骨傷患者後期氣血虛弱. 腫瘤經化療 或放療期間有白細胞及血小板減少者.
: 當歸15g 熟地15g 桂圓肉6g 白芍9g 丹參9g 雞血藤15g. 水煎服 每日1劑

③ 계혈등탕 鷄血藤湯《劉秉麟方》 補氣養血 塡精補髓.
: 雞血藤30g 大熟地24g 杭芍18g 當歸12g 枸杞子24g 山萸肉24g 炙黃芪30g 鎖陽 9g 巴戟天12g 補骨脂12g. 水煎服 每日1劑 日服2次.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474-5.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014-6.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533.


 




각주

  1. 《本草綱目拾遺》 活血 暖腰膝 已風癱 … 婦女經血不調 赤白帶下 婦女乾血勞 及子宮虛冷不受胎
  2. 《本草正義》 壽頤嘉城中近鄰錢氏竇岩先生 名師儀 竹汀宮詹之孫也 其如君體質清臞 陰虛血虧 本無疑義 所生女為仁和王文勤文韶之五子婦(文勤 本錢氏姑婿). 文勤開府雲南 贈以雞血藤膠 信為補血良藥 乃以服驢皮膠法 用好酒蒸化服之 未及三四兩 而暴崩如注 幾於脫陷. 經壽頤多方補澀 始幸得安. 然後知此物溫通之力甚猛 活血是其專長 用之過劑 已鑄大錯. 書此以為門外漢不識藥性 喜服溫補者之大戒
  3. 《本草正義》 雞血藤膠. 今市肆皆有此藤, 亦有已熬成膏者.
    《本草簡要方》 雞血藤膠. 出雲南 以雞血藤熬成之膠也. 取少許入滾湯中 有一線如雞血走散者眞. 主治益氣 助血 祛風冷 壯筋骨. 治老人手足麻痹癱瘓 男子虛損胃病 婦女經水不調 及乾血勞 子宮虛冷 不孕等症.
  4. 으름덩굴과(Lardizabalaceae)에 딸린 大血藤 Sargentodoxa cuneata (Oliv.) Rehder & E.H.Wilson의 덩굴줄기. 性平味苦, 入大腸肝經. 淸熱解毒 活血祛風止痛. 治腸癰腹痛 熱毒瘡瘍 經閉痛經 跌撲腫痛 風濕痹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