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노봉방(露蜂房) Polisti Nidus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추후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露蜂房≪神農本草經≫ 

【생약명】 Polisti Nidus1

【이명】 蜂腸≪本經≫ 革蜂窠≪雷公炮炙論≫ 百穿≪別錄≫ 蜂巢≪中藥材手冊≫ 

【약성가】 露蜂房味苦鹹平 消癧乳癰及齒疼 痔漏風疹與癲癎 止女崩中兒咳聲

【기원】

말벌과(Vespidae ; 胡蜂科)에 속한 곤충인 어리별쌍살벌 Polistes nipponensis Saussure, 1905 또는 동속근연벌의 벌집을 건조한 것. 가을과 겨울에 채취하여 曬乾하거나 약간 삶아 죽은 벌이나 번데기를 제거하고 건조.

⊂ KHP2 

※ ChP : 果馬蜂 Polistes olivaceus (de Geer, 1773) 및 꼬마쌍살벌 Polistes japonicus Saussure, 1858 , 뱀허물쌍살벌 Parapolybia varia (Fabricius, 1787) 의 둥지만 인정

※ DPRKP : 장수말벌 Vespa mandarinia Smith, 1852 및 땡비 Polistes hebraeus Fabricius, 1787  의 둥지만 인정

※ 말벌과에 속하는 국내 곤충 : 장수말벌 Vespa mandarinia smith, 1852, 털보말벌 V. simillima simillima smith, 황말벌 V. simillima xanthoptera Cameron, 뱀허물쌍살벌 Parapolybia varia, 민쌍살벌 Polistes tenuispunctia Kim, 구암중땅벌 Dolichovespula kuami Kim & Yoon

【성상】

노봉방(露蜂房) Polisti Nidus

[ 노봉방(露蜂房) Polisti Nidus ]

  납작한 圓盤狀 혹은 불규칙한 扁塊狀으로 蓮房과 비슷하며 직경은 5~20㎝정도이나 크기가 일정하지 않다. 종이모양의 막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표면은 회백색 또는 회갈색으로 腹面에는 지름 0.3~0.8cm의 6각형으로 된 크기가 고르지 않은 구멍이 있으며, 때로 백색의 번데기가 보이기도 한다. 구멍背面에는 1개 혹은 여러 개의 흑색의 꼭지(短梗)가 남아 있기도 하다. 質은 가볍고 질기며 비벼도 부서지지 않고 약간 탄성이 있다. 특이한 냄새가 나며 맛은 덤덤하다.

【산지】 우리 나라와 중국의 대부분 지역에서 산출된다.

【성분】

· 露蜂房油, wax, resin, 여러 종의 당류, vitamin, 무기염 등

【작용】

· 혈액응고 촉진, 소염·진통, 해열,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다.
· 강심, 혈압강하, 이뇨 작용을 가지고 있다.
· 露蜂房油에는 條蟲 구제작용이 있으나 독성으로 急性腎炎이 일어날 수 있다.

 

【성미】 性平 味甘 有毒     【귀경】 胃經

【효능】 祛風攻毒 殺蟲止痛

【주치】 齲齒牙痛 瘡瘍腫毒 乳癰 瘰癧 皮膚頑癬 鵝掌風

【해설】

1. 甘平有毒하여 그 毒을 取하여 攻毒시키는 효능이 있어 癰瘡證을 치료하고, 祛風止痛시키는 효능은 風濕痺痛을 치료하므로 內服 또는 外用하여 양호한 치료효과가 있다(본초학공통교재)

2. 外用 및 內服으로 이용 → 주로 外用으로 쓰는 경우가 대부분.

3. 以毒攻毒의 작용으로 癰瘡證을 치료하고 祛風止痛시키는 효능으로 風濕痺痛을 치료

① 急性乳腺炎에 化膿하지 않았을 때에 露蜂房 전탕액으로 세척

② 頸部임파선결핵이나 만성임파선염등에 가루 내어 塗布 또는 內服

③ 皮膚瘙痒에 露蜂房煎液에 芒硝를 가하여 塗布

4. 민간에서 각종 癌腫에 사용한다 하여 고가로 유통되고 있음. 以毒攻毒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하며 처방에 응용할 시에는 반드시 포제 및 용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포제】

洗淨하고 蒸透하여 작은 덩어리로 잘라 曬乾하거나 또는 微黃色이 되도록 炒 또는 煆하여 사용(酒炙 露蜂房 : 百酒 = 20 : 3)
《本經》云 火熬之良  《本草彙言》 云 剪碎 酒浸一宿 火上炙用

【용량】

2~5 g 3

【금기】 癰疽의 已潰後와 氣血虛弱 또는 腎機能이 온전치 못한 경우에는 복용을 忌.

【배합례】

① 細辛 川椒 등을 配合해서 水煎하여 齲齒에 含漱하여 치료.

② 乳香 貝母 連翹 夏枯草 등을 配合하여 癰疽와 瘰癧初起에 아직 化膿하지 않은 증상을 치료.

③ 單味를 煎湯하여 風疹瘙痒, 瘡癬 등 증상을 洗滌하여 치료.

④ 千年健 蜈蚣 등과 配合하여 風濕性關節炎이나 類風濕性關節腫痛과 强直 또는 變形者를 치료.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702-6.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63-5.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86-7.


 




각주

  1. KHP는 Vespae Nidus로 표기하고 있으나 여기에서는 정명에 따라 생약명을 제시함
  2. KHP에 기재된 ‘Polistes mandarinus Saussure, 1853’이 어리별쌍살벌과 동일종인지는 미확인 상태임.
  3. LD50 12.00±0.38g/kg (IV) mouse, LD50 33.33±2.318g/kg (SC) m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