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반모(斑蝥) Cantharides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斑蝥≪神農本草經≫ 또는 斑猫≪神農本草經≫

【생약명】  Cantharides1 또는 Mylabriss2

【이명】 班猫≪本經≫ 龍尾≪本經≫ 放屁蟲≪中藥志≫ 

【기원】

 가뢰과(Meloidae ; 芫靑科)에 속한 곤충인 띠띤가뢰(黃黑小斑蝥) Mylabris cichorii (Linnaeus, 1764) 또는 南方大斑蝥 M. phalerata (Pallas, 1781), 줄먹가뢰 Epicauta gorhami (Marseul, 1873)의 건조체로,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燙死시킨 다음 曬乾.

⊂ KHP, ChP3

※ 독성주의한약재

절지동물문(Arthropoda)
  곤충강(Insecta)
    딱정벌레목(Coleoptera)

【성상】

반모(斑蝥) Cantharides

[ 반모(斑蝥) Cantharides ]

 大斑蝥의 全長은 10~20㎜, 너비 5~10㎜이고 … 小斑蝥의 길이는 10~15㎜, 너비 5~7㎜이다…불쾌한 자극성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맵다.

【산지】

 우리 나라에서도 생산되고, 중국의 河南, 廣西, 安徽, 四川, 貴州, 湖南, 雲南, 江蘇 등에서 주로 생산되며, 특히 河南과 廣西省이 주산지

【성분】 

정량할 때 칸타리딘(C10H12O4 : 196.20)으로서 0.6 % 이상을 함유.
① 南方大斑蝥 : cantharidin 1~1.2%, 脂肪 12% 및 樹脂, 蟻酸, 色素 등을 함유
② 黃黑小斑蝥(臺灣産) : cantharidin 0.97%를 함유.

※ 일반적으로 斑蝥屬 곤충은 cantharidin을 1~1.5% 함유.

→ 소화관독성, 간독성, 신장독성, 신경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유산, 신경질환, 식욕부진과 운동실조를 유발

 

【성미】 性熱 味辛 大毒     【귀경】 肝胃腎經

【효능】 破血消癥 攻毒蝕瘡

【주치】 外用治惡瘡 頑癬 口眼喎斜 狂犬咬傷 內服治經閉 癥瘕.

【해설】

1. 攻毒蝕瘡(外敷) : 辛熱大毒하여 攻毒(皮膚에 강력한 자극을 주어 皮膚發赤과 水泡를 일으키며 오래되면 腐蝕작용을 나타냄)

→ 惡瘡과 頑癬, 口眼喎斜, 狂犬咬傷, 斑禿에 外敷하여 치료

2. 破血散結(內服) : 瘀血로 인한 經閉와 癥瘕. But, 經閉方 혹은 流産方 등에 극히 드물게 사용

3. 毒性이 크므로 內服에는 세심한 주의, 外用인 경우에는 도포 최소화 .

4. 斑蝥의 중독증(口服시 0.6g에서 독성반응. 1.3~3g이 치사량)

① 격렬한 消化道증상. 口咽部燒灼感 多涎 口渴 惡心嘔吐 嚥下困難 舌腫脹起泡 氣喘 胃出血 腹部絞痛 등과, 간혹 血尿와 中毒性腎炎증상(尿灼 尿頻 蛋白尿 陣痛)을 나타내는데 이는 急性腎中毒으로 연결되어 사망키도..

② 皮膚接觸시에는 局部燒灼感 水泡發生되며, 눈에 닿았을 시는 流淚 眼瞼浮腫 結膜炎 角膜潰瘍 虹膜炎 등을 나타낸다.

5. 중독되었을 때의 해독처방: 무엇보다도 內服시에는 먼저 위를 세척하고, 우유나 기타 단백성물질을 섭취시켜 흡수속도를 늦추어야 한다. 응급처리후에 보완치료를 한다.

고대의 중독 대처법 : 

① 黑豆一升煎濃汁冷服

② 綠豆, 糯米를 물에 갈아먹는다

③ 生綠豆 生甘草 生黃連등을 끓여 먹는다

④ 돼지고기를 먹는다 : 陰氣를 가장 많이 받은 동짓날에 잡은 돼지(臘猪)

  * 돼지고기 : 수은중독의 해독에도 응용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熱毒에 의한 중독에 응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포제】

頭, 足, 翅를 제거하고 米 또는 糯米炒하여 사용(炒하고 분말하여 꿀에 개어 바름)

【용량】

0.03~0.06g(炮製後煎服).

【금기】

劇毒이 있으므로 內服에는 주의해야 하며, 體弱者나 姙婦는 복용해서는 안된다.

【배합례】

① 本品을 硏末하여 膏藥을 만들어 合谷과 頰車穴에 貼敷하면 牙痛과 喉痛을 치료한다.

② 扶危散  : 狂犬咬傷에 응용
斑蝥 滑石 石雄黃 麝香을 粉末하여 溫酒服

③ ≪仁齊直指方 ≫ 癰疽腫硬不破에 응용
 大蒜 斑蝥爲末 合散搗膏 以少許貼之

④ 白砒 白礬 靑黛 등을 配合하여 硏末하고 瘰癧瘻瘡에 뿌려서 치료

⑤ 斑禿에 응용하여 毛髮의 생장을 촉진 : 斑蝥酒浸하여 患部에 擦布.

⑥ 斑蝥散≪太平聖惠方≫ 熱毒에 의한 瘰癧을 치료
斑蝥 滑石 糯米粥湯

⑦ 斑蝥酒  : 神經性皮炎에 응용
斑蝥 樟腦 白酒

⑧ 斑蝥通經丸≪濟陰綱目≫ 瘀血經閉, 癥瘕, 積聚를 치료
斑蝥 桃仁 大黃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702-6.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63-5.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86-7.


 




각주

  1. KHP
  2. ChP
  3. 줄먹가뢰는 인정치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