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노감석(爐甘石) Calamina

노감석(爐甘石) Calamina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爐甘石《本草綱目》  

【생약명】 Calamina

【이명】 甘石 盧甘石 羊肝石 爐眼石 爐山生 浮水甘石

【약성가】 爐甘石溫善止血 消腫明目弦瞖撤

【기원】

탄산염류 광물인 三方晶系 方解石族의 능아연석(菱鋅鑛) Smithsonite을 채취한 후 雜石을 제거하고 세정하여 晒乾한 것.

※ KHP는 수아연석 hydrozincite 도 인정.

【성상】 

노감석(爐甘石) Calamina

[ 노감석(爐甘石) Calamina ]

塊狀 집합체로 불규칙한 덩어리 모양으로 크기가 일정하지 않으며 회백색 또는 담홍색이다. 표면은 粉性이고 광택이 없으며 울퉁불퉁하여 평탄하지 않고 많은 작은 구멍이 있어 蜂窩狀과 같다. 體는 가볍고 약하여 부서지기 쉽다. 단면은 담갈색 혹은 회백색으로 과립상을 나타내고 작은 구멍이 있는데 引濕性이 있다. 경도는 5.0, 비중은 4.1~4.5(4.3~4.45)이며 냄새가 없고 맛은 약간 떫다. 본 광석이 Cd를 함유하면 황색을 나타내고, Fe를 함유하면 황갈색을 나타낸다. 냄새가 없고 맛은 조금 떫다. 덩어리가 크며 질이 가볍고 바깥면은 백색 또는 엷은 홍색이며 물에 넣을 때 뜨는 것이어야 한다.

【산지】

한국의 강원도와 황해도 및 중국의 華南(廣西), 西南(四川 雲南), 華中(湖南) 등지에서 산출된다.

【성분】 

주요성분은 탄산아연(ZnCO3)이며 소량의 CaO(0.27%), MgO(0.45%), Fe2O3(0.58%), MnO (0.01%) 등이 함유되어 있다. 그 중 Zn은 소량의 Fe(2가)로써 대체되기도 한다. 또한 소량의 Co, Cu, Cd, Pb 등과 미량의 Ge, 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작용】

· 腫瘡面의 收斂保護 작용이 있어 분비액을 용해시키고 흡수시킨다.
· 포도상구균의 생장을 억제시킨다.

 

【성미】 性平 味甘 (有毒DPRKP극약)          【귀경】胃(肝脾肺)經

【효능】 解毒明目退翳 收濕止痒斂瘡

【주치】 治目赤腫痛 眼緣赤爛 翳膜胬肉 潰瘍不斂 膿水淋漓 濕瘡 皮膚瘙痒

【해설】

1. 明目退翳 : 目赤腫爛, 目生翳障, 爛玄風, 風眼流淚不止,  翳膜努肉 등의 目疾에 타약과 배합하여 點眼하여 응용

2. 收濕止痒斂瘡 : 慢性潰瘍과 皮膚濕疹 등에 祛腐 및 吸濕의 목적으로 外敷하여 응용(去惡生新)

【포제】 煆 또는 水飛.

1. 煆爐甘石으로 만들어 사용하는데, 爐甘石을 耐火用器에 넣고 煆하여 붉게 되면 꺼내어 水中에 浸淬하고 교반하여 현탁액을 취하고 남은 찌꺼기를 다시 燒煆하여 浸淬 3~4차하여 만든 혼탁액을 합하여 상층의 맑은 물은 버리고 침전물을 건조시켜 분쇄하여 사용한다.

2. 童便에 淬하기를 30여차 한 후에 硏細하여, 黃連 龍膽 각 1.0錢, 當歸 3錢을 달인 물로 重湯하여 蒸乾하고 다시 硏細하기를 極細하게 한다.

【용량】  外用 적당량 (현재는 ‘칼라민로션’과 같은 외용제로 조제하여 응용)

【금기】  內服하지 않으며 外用劑로만 사용

【배합례】

① 熊膽 麝香 龍腦 등을 配合하여 目赤腫爛과 目生翳障 등 증상에 點眼하여 치료한다.

② 煆石膏 煆龍骨 龍腦 등을 配合하여 慢性潰瘍과 皮膚濕疹 등 증상에 外敷하여 치료한다.

③ 海螵蛸 氷片 등을 配合하여 風眼流淚不止를 치료한다(예:止淚散).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701.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52-4.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