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웅황(雄黃) Realgar

웅황(雄黃) Realgar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雄黃《神農本草經》 

【생약명】 Realgar

【이명】 黃食石《本經》 石黃《本草經集注》 黃石《藥性論》 熏黃《新修本草》 天陽石《石藥爾雅》 雞冠石《石雅》  ruby sulphur(ruby of arsenic)

【약성가】 雄黃甘平邪毒息 更治蛇虺喉風熄

【기원】 

황화물류 광물인 單斜晶系 雄黃族의 雄黃으로 이황화비소(As2S2)를 함유하며, 채취 후 잡질을 제거한 것이다. 보통 銀砒素, 鉛 등과 같이 생산되고 혹은 점토, 석고 등과 함께 산출된다. 정량할 때 이황화비소 90.0% 이상을 함유한다.

⊂ ChP, DPRKP

※ KHP에서 삭제(2013.4.5)

【성상】 

웅황(雄黃) Realgar

 

 

[ 웅황(雄黃) Realgar ]

자황(雌黃) Orpiment

 

[ 자황(雌黃) Orpiment ]

덩어리 혹은 분말상의 집합체로 불규칙한 덩어리이다. 표면은 비교적 평탄하며 심홍색 또는 橙紅色으로 엷은 橘紅色의 條痕 가루가 있으며, 晶面에는 金剛石 모양의 暗淡한 광택이 있다. 質은 脆鬆하고 잘 부스러지며, 단면은 거친데 樹脂 모양의 광택이 있고 작은 구멍이 있고 무거우며 약간 특이한 臭氣가 있다. 손으로 만지면 등황색의 가루가 묻어난다. 경도는 1.5~2, 비중은 3.4~3.6이다. 공기중에 오래 놓아두면 색깔이 변한다. 특이한 냄새가 있고 맛은 덤덤하다. 덩어리가 크고 잘 부서지며 홍색을 띠고 광택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

【산지】

한국의 경북 충남과 중국의 華中(湖北 湖南), 西南(四川 貴州 雲南), 西北(甘肅), 西北(陜西), 華北(山西) 등지에서 산출한다.

【성분】

주로 황화비소(AsS ; As 64.88%, S 25.12%)이며, 기타 소량의 重金屬鹽을 함유한다. 

┌ 雄黃 Realgar : 紅色 또는 橙紅色으로 주성분은 α-As4S4

└ 雌黃 Orpiment : 黃色으로 주성분은 As2S3

【작용】

· 시험관내에서 결핵균과 피부진균에 억제작용이 있다.
· 항종양, 세포면역 촉진, 진통, 소염 작용을 한다.

 

【성미】 性溫 味辛 有毒                  【귀경】 肝大腸經

【효능】 解毒殺蟲 燥濕祛痰 截瘧

【주치】 治疥癬 禿瘡 癰疽 走馬牙疳 破傷風 蛇蟲蟄傷 蟲積腹痛

【해설】

1. 解毒殺蟲

① 蟲積腹痛에 구충을 목적으로 소량 사용

② 皮膚의 疥癬蟲으로 인한 증상에 외용

③ 蛇蟲咬傷에 다용

2. 燥濕祛痰

① 驚風潮搐身熱昏睡 등에 응용 

② 痔瘡腫毒 濕疹疥癬 등에 외용

③ 喉痺 癲癎 痰涎壅盛 纏喉風 등에 응용

④ 瘧疾 등에 외용 e.g 截瘧丹

3. Arsenical compounds : notably toxic and carcinogenic with side effects such as cirrhosis of the liver, idiopathic portal hypertension, urinary bladder cancer, and skin cancers

【포제】

가열하면 독성이 증가1하므로 水飛하여 丸散劑에 첨가하여 응용

【용량】  0.3~0.9g.

【금기】  內服은 삼가야 하며, 陰虛血虛와 孕婦는 복용을 忌한다.

【배합례】

① 麝香 乳香 沒藥 등을 配合하여 癰瘡疔毒을 치료한다(예:醒消丸).

② 黃柏 龍腦 등을 配合하여 硏末하고 香油로 調和하여 濕疹疥癬에 塗敷하여 치료한다.

③ 五靈脂와 같이 硏末하고 酒로 調和하여 毒蛇咬傷의 患部에 塗敷하여 치료한다.

④ 檳榔 牽牛子 등을 配合하여 蟲積腹痛을 치료한다.

⑤ 白礬을 配合하여 風濕으로 인한 諸瘡紅腫痛痒, 疥瘡을 치료한다(예:二味拔毒散).

⑥ 鬱金 巴豆를 配合하여 燥濕祛痰의 효능으로 急性咽喉腫痛, 喉痺의 極甚, 小兒驚癎, 痰涎壅盛을 치료한다(예:雄黃解毒丸).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96-7.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42-4.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94-5.


 




각주

  1. 雄黃의 As2S2는 가열하면 신속하게 산화되어 유독한 AS2O3(砒霜)를 생성하므로 가열하거나 탕전하지 말고 수비하여 丸劑나 散劑의 형태로 투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