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비석(砒石) Arsenicum Sublimatum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砒石《開寶本草》

【생약명】 Arsenicum Sublimatum

【이명】 砒黃《日華子》 人言《本事方》 信石 砒霜《救急易方》

【약성가】 

【기원】

산화물류 광물인 砒華(arsenolite). 현재는 대개가 黃砒鐵石(arsenopyrite)과 鷄冠石(realgar) 등에 함유된 비소화합물을 가공한 것

※ 한중일공정서미수재

【성상】 

arsenopyrite & realgar

 

 [ 비석(砒石) Arsenicum Sublimatum ]

藥用으로는 紅信石을 주로 사용. 유리같은 광택이 있고, 絹絲狀으로 더러는 광택이 없는 것도 있다. 質은 잘 부스러지고 단면은 요철이 일정하지 않으며 혹은 層狀의 섬유상 구멍을 형성하기도 한다. 냄새가 없다.

① 紅信石:불규칙한 塊狀으로 크기가 일정하지 않으며, 백색에 황색·홍색의 彩雲이 있고 투명 또는 불투명하다.

② 白信石:불규칙한 塊狀으로 크기가 일정하지 않으며, 백색으로 투명하며 더러는 불투명한 것도 있다.

【산지】

중국의 江西 湖南 廣東 貴州省 등에서 생산된다. 우리나라에서는 함북 경북 강원 충북(보은) 등의 광산에서 산출된다.

【성분】

주요성분은 삼산화이비소(As2O3)로, 황비철석(FeAsS)에 고열을 가하여 승화시켜 제조. 승화물을 砒霜이라 부른다. 홍황색의 砒石에는 S, Fe 등 기타 잡질이 함유되어 있다.

【작용】

· 砒石과 砒霜은 기관지천식 억제 작용을 한다.
· 砒霜은 항종양 작용을 한다.

 

【성미】 性大熱 味辛酸 有大毒          【귀경】 肺胃經

【효능】 祛痰截瘧 殺蟲 蝕惡肉

【주치】 治寒痰哮喘 瘧疾 休息痢 痔瘡 瘰癧 走馬牙疳 癬瘡 潰瘍腐肉不脫

【해설】

1. 祛痰截瘧 : 量을 超過하거나 誤服하면 생명에 위험

① 눕지 못할 정도로 寒喘氣急한 증상에 응용되었음 ex. 紫金丹

② 瘧疾에 응용하였음(砒石을 醋煮한 후 硫黃 綠豆 등과 같이 粉末爲丸하여 空腹에 복용)

2. 殺蟲, 蝕惡肉 (外用) : 강력한 腐蝕 작용(去腐拔毒)으로 痔瘡 痔瘻 瘰癧 走馬牙疳 등에 응용

3. 중독

① 중독증 : 眼瞼浮腫 皮膚發赤 → 咽喉部灼熱感 惡心 嘔吐 腹痛泄瀉(大便如米湯水狀) 霍亂 煩躁 血壓降下 煩渴 心率躁動 → 痙厥 → 肝腎 손상으로 사망

② 《東醫寶鑑》에 기재된 처치
    – 香油 1~2되 혹은 人屎汁(대변) 혹은 黑鉛 4兩服之
    – 防風 1兩 硏末 냉수調服
    – 猪膽 水和服

【포제】

  破碎하여 土器에 넣고 진흙으로 입구를 밀봉한 다음 爐에 넣어 붉게 달군 후(보통 草烏를 찧어 信石을 싸서 행함. 독성 감약 목적: 1,000℃), 꺼내어 냉각시킨 후 極細末한다.

  砒鑛을 燃燒하여 승화정제할 때는 투명한 유리알 같은(硝子樣) 塊로 되고 공기중에 방치하면 점차로 백색으로 변하여 마침내 분말로 된다. 유리알처럼 반들거리면 제대로 修治된 것으로 공기 중에서는 흰색으로 변한다. 전 과정 중 信石의 연기를 쏘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용량】

0.03~0.1g (성인 중독량은 0.01g이며, 치사량은 0.1~0.2g)

【금기】 

大毒이 있는 약물이므로 內服할 때는 綠豆나 豆腐와 같이 煮한 후 응용하며, 丸劑에는 극소량을 넣어 응용하며 병이 치료되면 즉시 중지하여야 되고, 계속해서 오래 복용하여서는 안되며 體弱者나 孕婦는 복용을 금한다.

【배합례】

① 單用으로 痔瘡, 瘻管, 瘰癧, 牙疳 등 證에 硏末하여 外敷

② 枯白礬 朱砂 烏梅肉 등을 配合하여, 痔瘡, 痔瘻에 塗敷(예:枯痔散).

③ 豆豉와 같이 丸藥을 만들어 寒喘氣急, 哮喘, 咳嗽, 痰多淸稀 등의 證으로 平臥하지 못하는 증상에 응용(예:紫金丹).

【참고】

  비소 (As)

1) 자연수의 비소함량 5~50㎍/L(최고 280㎎/L); 바닷물 2~10㎍/L; 강물 2㎍/L

2) 대사

① 인간이 하루에 음식물과 음용수를 통해서 섭취하는 비소량 : 0.5~2㎎/L

② 대개 위장에서 흡수되어 혈액을 통해 각 기관으로 이동

③ 정상인의 총비소량 98㎎ (혈액중 2.5㎎) : 폐 신장 간, 머리카락 손톱 피부 순으로 분포

3) 인체내의 신진대사가 빠를수록 독성이 큼

① As3+가 As5+보다, 유기비소가 무기비소보다 빠름

② 체내 흡수된 뒤 산화되거나, 저독성인 AsCH3 acid, As(CH3)2 acid로 바뀌어 소변으로 배출

4) 비소화합물의 고대 응용

① 외용 : 병원미생물의 멸살(疥癬, 惡瘡 등에 응용)

② 내복 : 학질, 매독, 風痰, 천식, 痿黃病 등에 응용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95-6.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39-41.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8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