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과체(瓜蒂) Melonis pediculus

과체(瓜蒂) Melonis pediculus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瓜蒂《神農本草經》  

【생약명】 Melonis pediculus

【이명】 甛瓜蒂《本草經集註》 瓜丁《千金翼方》 苦丁香《寶慶本草折衷》

【약성가】 瓜蒂苦寒善吐痰 浮腫黃疸病可堪

【기원】 

박과(Cucurbitaceae ; 葫盧科)에 속한 덩굴성한해살이풀인 참외(甜瓜) Cucumis melo L.의 미성숙 과실의 果柄를 채취하여 陰乾한 것

⊂ KHP, DPRKP

 속씨식물군(Angiosperms ; 被子植物)
  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 ; 眞雙子叶植物)
    핵심진정쌍떡잎식물군(Core Eudicots ; 核心眞雙子叶植物)
     장미군(Rosids ; 蔷薇類植物)
       콩군(Fabids ; 豆類植物) – 진정장미군 I (Eurosids I ; 眞蔷薇一類植物)
        박목 (Cucurbitales ; 葫蘆目)
          박과 (Cucurbitaceae ; 葫蘆科)

참외(甜瓜) Cucumis melo L.

[ 참외(甜瓜) Cucumis melo L. ]

【성상】 

과체(瓜蒂) Melonis pediculus

[ 瓜蒂 Melonis pediculus ]

약간 구부러져 원주형을 이루고 있다. 위에는 縱棱이 있고 조금 쭈그러졌고 과실과 붙어 있는 한쪽은 팽대하며 꽃받침의 殘基가 남아 있다. 길이는 2~3㎝, 지름 4㎜ 내외이다. 윗쪽에는 표면이 황갈색으로 구부러진 果皮가 붙어 있는 것도 있다. 質은 연하면서도 질기며 절단하기 어렵다.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몹시 쓰다. 꼭지가 크며 쓴맛이 강한 것이어야 한다.

【산지】

우리 나라 각지의 농가에서 재배한다.

【성분】

미숙한 果蒂에는 elaterin, cucurbitacin B·D, α-spinasterol, cucurbitacin B-2-ο-β-d-pyranoglucoside, isocucurbitacin B가 함유되어 있다. 독성성분으로는 melotoxin이 있다.

【작용】

∙ 胃의 지각신경을 자극하여 반사성으로 중추의 흥분을 일으켜서 催吐하게 한다.
∙ 간손상 억제, 항암(cucurbitacin), 면역촉진, 심박억제, 혈압강하, 소염, 사하 작용을 한다.

 

【성미】 性寒 味苦 有毒     【귀경】 脾胃經

【효능】 吐風痰宿食 瀉水濕停飮

【주치】 治痰涎宿食 壅塞上脘 胸中痞鞭 風痰癲癎 / 濕熱黃疸 四肢浮腫 鼻塞 喉痹

【해설】

1. 吐風痰宿食 (引涎 漉涎 追淚 凡上行者皆吐法也)

① 痰涎宿食이 上脘에 壅塞하여 胸中이 痞鞭한 증상에 응용

② 風痰이 壅塞된 癲癎에 숨 틔울 목적으로 응용

③ 毒物의 誤飮이나 다량의 痰이 막힌 뇌졸중에 간혹 사용 ex. 瓜蒂散

2. 瀉水濕停飮

① 鼻中息肉에 응용 ex. 瓜礬散

② 濕熱黃疸에 드물게 응용

ex. 瓜丁散-瓜蒂를 가루내어 鼻中에 불어넣어 鼻中流出黃水시키거나 內服 《千金翼方》《金匱要略》

 3. 과량복용으로 嘔吐가 멎지 않을 경우 : 麝香 0.1~0.15g을 冲服

【포제】 硏末 혹은 剉用

【용량】 湯劑 : 2~6g, 丸散劑 : 0.3~1g,  外用 : 적당량

【금기】 體虛者와 失血 및 上部에 實邪가 없는 者, 病後나 産後에는 忌한다.

【배합례】

① 赤小豆를 粉末하여 淡豆豉湯液에 調服하여 胸痞나 食物中毒으로 인한 上脘痛을 치료한다(예:瓜蒂散).

② 瓜蒂單用硏末하여 鼻中에 불어넣어 鼻中流出黃水시키거나 內服하여, 濕熱黃疸을 치료한다(예:瓜丁散)

③ 과반산 瓜礬散 《東醫寶鑑》引《醫學入門》 去鼻痔
: 瓜蔕四錢 甘遂一錢 枯白礬 螺殼 草烏尖 各五分 右爲末麻油 調作丸如鼻孔大 每日一次 以藥納鼻內 令達痔肉上 其痔化爲水肉 皆爛下卽愈<入門>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88-9.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25-6.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