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백반(白礬) Alumen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白礬《神農本草經》  

【생약명】 Alumen

【이명】 礬石 羽涅《本經》 羽澤《吳普本草》 理石《藥性論》 白君 明礬 雪礬 雲母礬 生礬《綱目》 枯礬

【약성가】 白礬味酸解諸毒 治證難以盡記錄

【기원】

황산염광물인 명반석(明礬石) Alunite을 煎煉하여 얻은 결정체로, 황산알루미늄칼륨수화물[KAl(SO4)2·12H2O] 99.9% 이상을 함유한다.

⊂ KHP, ChP, KP1

【성상】

 

백반(白礬) Alumen

[ 白礬 Alumen (좌),

枯白礬 Alumen Inaquasus (우) ]

① 백반(白礬) : 불규칙한 塊狀 또는 粒狀으로 무색 또는 淡黃白色이며 투명하거나 혹은 반투명하다. 표면은 약간 평활하고 혹은 울룩불룩하여 평탄하지 않으며 세밀한 縱棱이 있고 유리모양의 광택이 있다. 질은 단단하면서 잘 부스러진다. 물에 녹으며 에탄올에는 거의 녹지 않고, 수용액은 산성을 나타낸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이 약간 달며 몹시 떫다.

② 고백반(枯白礬) : 가열하여 결정수를 제거한 것으로, 백색의 구멍이 많은 가벼운 덩어리가 되면 가루로 하여 사용한다. 온도가 200 ℃이상이 되면 분해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산지】

중국의 甘肅, 安徽, 山西, 湖北, 浙江 등에서 생산된다.

【성분】

· 明礬石은 염기성황산알루미늄칼륨 KAl3(SO4)2(OH)6으로 K2O 11.4%, Al2O3 37.0%, SO3 38.6%, H2O 13.0%를 함유
· 白礬은 황산알루미늄칼륨수화물[KAl(SO4)2·12H2O]을 함유

【작용】

· 內服하면 위점막을 자극하여 반사성 구토를 일으키며, 腸에서 흡수되지 않고 腸粘膜 분비를 억제하여 止瀉 작용을 나타낸다.
· 枯白礬은 물에 녹지 않는 단백화합물을 만들어 局部의 創傷出血에 지혈작용을 나타낸다. 또한 항균수렴(혈청응고) 작용을 나타낸다.

 

【성미】 性寒 味酸澀              【귀경】 肺脾肝大腸經

【효능·주치】

① 外用 : 解毒殺蟲 燥濕止痒. 治用于濕疹 疥癬 聤耳流膿 陰痒帶下 鼻衄齒衄 鼻息肉

② 內服 : 止血止瀉 祛除風痰. 治用于久瀉不止 便血 崩漏 癲癎發狂

【해설】 味酸氣寒하고 性이 收澀하여

1. 外用(煆用 ; 枯礬) 則燥濕止痒 : 枯白礬은 물에 녹지 않는 단백화합물을 만들어 局部의 創傷出血에 止血작용

① 濕疹疥癬 등으로 피부가 헐거나 짓물렀을 때 도포

② 口耳諸疾에 응용

2. 內服(生用 ; 白礬) 則止瀉 止血 祛痰 : 內服하면 胃粘膜을 자극하여 反射性 嘔吐를 일으키며, 腸에서 흡수되지 않고 腸粘膜분비를 억제하여 止瀉작용

① 久瀉 便血 崩漏 등에 응용

② 風痰으로 인한 癲癎에 응용

3. 外用 및 內服을 가리지 않고 枯白礬의 형태로 응용하는 경우가 많음

【포제】

원칙적으로 內服에는 生用하고 外用에는 煆用(枯白礬)하여 응용한다. 破碎하여 복용하고, 枯白礬은 白礬을 그릇에 넣고 가열하여 건조한 후 强火로 태운 다음 꺼내어 사용한다.

【용량】

內服 2~4g, 外用適量.

【금기】

陰虛胃弱者와 濕熱이 없는 者는 복용을 忌한다.

【배합례】

① 五倍子 訶子 등을 配合하여 便血, 崩漏에 응용
 옥관환 玉關丸 《景岳全書》 治腸風血脫 崩漏帶濁不固 諸藥難效者 宜用此丸兼煎藥治之 及瀉痢滑泄不能止者 亦宜用此.
 : 白麵炒熟,四兩 枯礬二兩 文蛤醋炒黑,二兩 北五味一兩,炒 訶子二兩,半生半炒. 上為末 用熟湯和丸 梧子大 以溫補脾腎等藥隨證加減煎湯送下 或人參湯亦可. 如血熱妄行者 以涼藥送下.

② 皂角과 硏末하며 中風痰壅이 위급한 경우에 調服
 희연산 稀涎散(救急稀涎散方) 《聖濟總錄》 治卒中風 昏昏若醉 心神瞀悶 四肢不收 或倒僕不省 或口角似斜 微有涎出 斯須不治 便致殞絕 此由風涎潮於上膈 痹氣不通.
 : 皂莢如豬牙肥實不蚛者削去黑皮,四挺 白礬一兩,通瑩者. 上二味 為細末 再研極細為散. 如有患者 可服半錢. 重者三字匕. 溫水調灌下 不大嘔吐 只有微涎稀冷而出 或一升二升 當時省覺 次緩而調治 不可便大攻之 過則傷人.

③ 硫黃 輕粉 등을 配合하여 濕疹疥癬과 瘡毒 등 증상에 外用

④ 黃柏 龍腦 등을 配合하여 口瘡에 응용

⑤ 五倍子 訶子 五味子 등을 配合하여 久瀉不止에 응용

⑥ 五倍子 血餘炭 등을 配合하여 便血과 血崩에 응용

⑦ 訶黎勒을 配合하여 노인의 久瀉不止에 응용
 가여륵산 訶黎勒散 《太平聖惠方》 治老人久瀉不止
 : 訶黎勒三分,煨用皮 白礬一兩,燒灰. 上件藥 搗細羅為散 每服 不計時候 以粥飲調下二錢.

⑧ 鬱金을 配合하여 癲癎, 肝膽結石에 응용
 백금환 白金丸 《外科全生集》 治喉風乳蛾
 : 白礬研細 川鬱金研細. 上等分 共和勻 皂角汁為丸.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85-6.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19-21.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35-6.


 




각주

  1. 황산알루미늄칼륨수화물(명반) Aluminum Potassium Sulfate Hydrate 및 건조황산알루미늄칼륨(소명반, 소백반) Dried Aluminum Potassium Sulfate으로 수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