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상표초(桑螵蛸) Mantidis Oötheca

상표초(桑螵蛸) Mantidis Oötheca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桑螵蛸《神農本草經》 

【생약명】 Mantidis Oötheca

【이명】 桑蛸《吳普本草》 螳螂子《別錄》 螵蛸《廣雅》 桑上

【약성가】 桑螵蛸鹹腰痛疝 淋濁精泄虛損患

【기원】 

사마귀과(Mantidae ; 螳螂科)에 딸린 곤충인 사마귀 Tenodera angustipennis (Saussure, 1869) 또는 좀사마귀 Statilia maculata (Thunberg, 1784), 넓적배사마귀 Hierodula patellifera Serville, 1839의 卵鞘로, 9月부터 다음해 2月 사이에 채취하여 잡질을 제거하고 대바구니에 넣어 蒸하여 충란을 죽인 다음 曬乾한다.

⊂ KHP, ChP, THP 1 

사마귀 Tenodera angustipennis (Saussure, 1869),

좀사마귀 Statilia maculata (Thunberg, 1784),

넓적배사마귀 Hierodula patellifera Serville, 1839

[ (위로부터) 사마귀 Tenodera angustipennis (Saussure, 1869),

좀사마귀 Statilia maculata (Thunberg, 1784),

넓적배사마귀 Hierodula patellifera Serville, 1839 ]

【성상】

단표초 團螵蛸 Tenoderae Oötheca

[ 團螵蛸 Tenoderae Oötheca ]

 

장표초 長螵蛸 Statilliae Oötheca

[ 長螵蛸 Statilliae Oötheca ]

 

흑표초 黑螵蛸 Hierodulae Oötheca

[ 黑螵蛸 Hierodulae Oötheca ]

圓柱形 또는 半圓形으로 여러 개의 膜片으로 된 엷은 층이 쌓여 배열되어 있고 길이 2.5~4㎝, 너비 2~3㎝이다. 표면은 엷은 黃褐色으로 상부는 약간 융기되어 있으며, 하부는 평탄하거나 식물의 줄기에 붙었던 자국이 있다. 체는 가볍고 질은 엉성하면서도 질기며, 횡단의 외층은 해면상으로 되어 있고, 내층은 방사상으로 배열된 小室이 많으며, 室內에는 각각 하나의 작은 橢圓形의 卵이 있고 卵은 짙은 褐色으로 광택이 있다.

【작용】

지구력 향상, 체온상승, 배뇨억제, 혈중지질 개선 작용을 한다.

【산지】

사마귀와 좀사마귀는 우리 나라에 분포하고, 넓적배사마귀는 일본 오키나와, 대만 및 동남아에 분포한다.

【성분】

단백질과 지방을 함유한다.

 

【성미】 性平 味甘鹹              【귀경】 肝腎經

【효능】 益腎固精 縮尿 止濁

【주치】 遺精滑精 遺尿 尿意頻數 小便白濁

【해설】

1. 益腎固精(補腎固澁) 縮尿 止濁

: 味甘은 補하고 鹹味는 腎臟에 들어가며 澀味는 收斂 ← 補腎助陽시키며 固下시키는 要藥 ← 腎臟이 滋養하게 되면 膀胱이 스스로 固堅(腎膀胱 表裏) 

① 腎陽不足으로 인한 遺尿와 尿頻數에 현저한 효능이 있으며,

② 腎陽이 衰微하여 精關이 不固하게 되어 나타나는 陽痿早泄에 응용

2. 효력이 완만

① 補腎助陽 또는 收斂固澀藥과 配合

② 소아 夜尿에 다용(小兒夜尿要藥 : 益智仁 鷄內金 韮子 桑螵蛸 등)

③ 성인은 縮泉丸(烏藥 益智仁)에 加味하여 기본방으로 尿意頻數에 응용

【포제】

洗淨한 후 蒸製容器에 넣어 武火로 약 한 시간 정도 蒸하여 꺼내 曬乾한다. 蒸하지 않으면 泄瀉 유발.

【용량】

6~12g.

【금기】

陰虛火旺이나 內에 濕熱이 있어서 발생하는 遺精이나 膀胱에 熱이 있어 尿意頻數하는 증상에는 적당하지 않다.

【배합례】

① 覆盆子 菟絲子 益智仁 補骨脂 등을 配合하여 小兒의 遺尿에 응용

② 龍骨 牡蠣 등을 配合하여 遺精에 응용
(무명) 《本草綱目》 遺精白濁 盜汗虛勞.
: 桑螵蛸 白龍骨等分 爲細末 每服二錢 空心用鹽湯送下《外臺》
(무명) 《本草綱目》 產後遺尿或尿數.
: 桑螵蛸炙,半兩 龍骨一兩 爲末 每米飲服二錢 《徐氏胎產方》

③ 補骨脂 枸杞子 海狗腎 등을 配合하여 陽痿에 응용

④ 骨碎補 杜仲 山茱萸 등을 配合하여 腰痛에 응용

⑤ 覆盆子 益智仁 金櫻子 또는 枸杞子 菟絲子 龍骨 牡蠣 등을 配合하여 腎陽不足으로 인한 尿頻數과 遺尿 및 陽痿, 遺精 등 證에 응용

遠志 龍骨 石菖蒲 人蔘 茯神 龜板(酒炙) 當歸 등을 配合하여 男女虛損 陽痿 遺尿 白濁 小便頻數 心神恍惚에 응용
 상표초산 桑螵蛸散《本草衍義》 男子 小便日數十次 如稠米泔 色亦白 心神恍惚 瘦瘁 食減 以女勞得之 令服此桑螵蛸散 未終一劑而愈. 安神魂 定心志 治健忘 小便數 補心氣.
 : 桑螵蛸 遠志 菖蒲 龍骨 人參 茯神 當歸 龜甲醋炙. 以上各一兩 為末 夜臥 人參湯調下二錢.

⑦ 鹿茸 黃芪 人蔘 炙甘草 牡蠣 生薑 등을 配合하여 産後小便頻數에 응용
 상표초탕 桑螵蛸湯《千金翼方》 治產後小便數.
 : 桑螵蛸三十枚,炙 鹿茸 黃耆各三兩 生薑四兩 人參 牡蠣 甘草炙,各二兩. 上七味 㕮咀 以水六升 煮取二升半 分三服.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81-2.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11-3.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64-5.


 




각주

  1. 왕사마귀 Tenodera sinensis Saussure, 1871와 사마귀 Tenodera angustipennis (Saussure, 1869)는 다른 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