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芡實) Euryales Semen

검실(芡實) Euryales Semen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芡實《神農本草經》  

【생약명】 Euryales Semen

【이명】 鷄頭實《本經》 雁喙實《本經》 刺蓮蓬實《藥材學》

【기원】

수련과(Nymphaeaceae ; 睡蓮料)에 딸린 일년생 수생초본인 가시연꽃(芡實) Euryale ferox Salisb.의 성숙한 種仁으로, 늦가을이나 초겨울에 성숙한 果實을 채취하여 果皮와 外種皮를 제거하여 曬乾한다.

⊂ KP, ChP, THP

 속씨식물군 (Angiosperms ; 被子植物)
  기저속씨물군 (Basal angiosperms)
    수련목 (Nymphaeales ; 睡蓮目)
      수련과 (Nymphaeaceae ; 睡蓮科)

가시연꽃(芡實) Euryale ferox Salisb.

[ 가시연꽃(芡實) Euryale ferox Salisb. ]

【성상】

芡實) Euryales Semen

[ 芡實 Euryales Semen ]

둥근 球形이고 대개는 쪼개져 있다. 완전한 것은 지름이 5~8㎜이다. 표면은 褐紅色의 內種皮가 있으며 한쪽 끝은 黃白色으로 전체의 1/3를 차지하며, 움푹 들어가 點狀의 種臍 흔적이 있고, 內種皮를 제거하면 白色을 나타낸다. 질은 비교적 단단하고, 단면은 白色의 粉狀이다.

【산지】

우리 나라에서는 전주, 대구, 광주, 경기도의 서해안과 강릉근처의 연못에 자생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黑龍江, 吉林, 河北, 河南, 山東 및 廣東 등 전국에서 생산된다.

【성분】

종자에는 전분, 단백질, 지방, Ca, P, Fe, vitamin B1,B2,C, nicotinic acid, carotene, α-, β-, γ-/δ-tocopher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성미】 性平 味甘澀              【귀경】 脾腎經

【효능】 益腎固精 補脾止瀉 祛濕止帶

【주치】 夢遺滑精 遺尿尿頻 脾虛久瀉 白濁 帶下

【해설】

1. 益腎固精 : 腎虛로 閉藏不能司 → 下元不固 → 遺精早泄 및 小便頻數 등 證이 발생 → 芡實 益腎 固精縮尿
: 精關不固로 인한 夢遺滑精, 膀胱失約으로 인한 小便失禁 등에 응용

2. 補脾止瀉 祛濕止帶 : 脾虛 → 運化失職 → 水濕下注 → 泄瀉와 帶下의 證이 발생 → 芡實 甘澀 健脾 祛濕邪 收斂固澀
: 脾虛로 濕邪가 停滯되어 나타나는 泄瀉와 帶下의 證에 응용

3. 芡實 vs 山藥 : 성질이 和平하여 不燥不膩하므로 두 가지 약물을 配合

┌ 芡實 : 收散固澀力이 우수 + 補脾腎

└ 山藥 : 補益力이 우수 + 補肺(脾腎)

4. 芡實 vs 蓮子肉

┌ 芡   實 : 補脾<補腎. 補腎위주로 固澁하므로서 健脾

└ 蓮子肉 : 補脾>補腎. 淸心위주로 健脾

【포제】

文火로 微黃色이 되도록 炒하여 사용하거나 麩炒하여 사용한다.

【용량】

12~20g.

【금기】

外感病의 前後와 瘧疾疳痔, 氣痞脹, 溺赤便秘 등 증상에는 복용을 忌한다.

【배합례】

① 人蔘 白朮 茯苓 山藥 등을 配合하여 脾虛로 인한 泄瀉가 日久不止한 證에 응용

② 金櫻子를 配合하여 腎虛로 인한 遺精早泄 및 小便頻數 등에 응용
수륙이선단 水陸二仙丹《洪氏集驗方》 久服固真元 悅澤顏色.
 : 雞頭去外皮 取實連殼雜搗 令碎 曬乾為末 糖櫻子去外刺並其中子 洗淨搗碎. 入甑中蒸令熟 卻用所蒸湯淋三兩過 取所淋糖櫻汁入銀銚 慢火熬成稀膏 用以和雞頭末 丸如梧桐子大 每服鹽湯下五十丸.

③ 黃柏 車前子 등을 配合하여 婦女의 帶下가 濕熱로 인한 證에 응용
 이황탕 易黃湯《傅青主女科》 婦人有帶下而色黃者 宛如黃茶濃汁 其氣腥穢.
: 山藥一兩,炒  芡實一兩,炒 炒黃柏二錢,鹽水炒  車前子一錢,酒炒 白果十枚,碎. 水煎 連服四劑 無不全愈.

④ 山藥 菟絲子 烏賊骨 牡蠣 등을 配合하여 脾腎兩虧에 응용

⑤ 금쇄고정환金鎖固精丸《鱗爪集》 治心腎不交 氣血兩損 以致精關不固 無夢頻遺 腰痛耳鳴 四肢困倦 虛煩盜汗 睡臥不安 遺泄 等症.
: 鎖陽8兩 蓯蓉8兩 蓮須8兩 芡實8兩 鹿角霜8兩 龍骨4兩 巴戟8兩 茯苓8兩 牡蠣4兩. 上爲細末 水泛爲丸 每服4錢 空心淡鹽湯送下 忌燒酒蘿蔔 並房室勞役等事. 巴戟鹿角霜 相火易動者不宜 是有夢者弗服爲是.

cf. 금쇄고정환 金鎖固精丸《醫方集解》 治精滑不禁 精滑者 火炎上而水趨下 心腎不交也.
 : 沙苑蒺藜 芡實 蓮鬚二兩 龍骨酥炙 牡蠣鹽水煮一日一夜,煅粉,一兩. 蓮子粉糊為丸 鹽湯下.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77-8.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04-5.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