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연자육(蓮子肉) Nelumbinis Semen

연자육(蓮子肉) Nelumbinis Semen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蓮子肉《神農本草經》  

【생약명】

· 석련자(石蓮子) : Nelumbinis Fructus
· 연자육(蓮子肉) : Nelumbinis Semen1
· 연자심(蓮子心) :  Nelumbinis Plumula

【이명】 蓮實《爾雅(郭璞注)》 蘿實 水芝丹《本經》 菂薂 藕實 澤芝 蓮蓬子 蓮肉

【약성가】 蓮肉味甘健脾胃 止瀉澁精養心氣

【기원】 

연꽃과(Nelumbonaceae ; 蓮科)에 딸린 水生하는 여러해살이풀인 연꽃(蓮) Nelumbo nucifera Gaertn.의 성숙한 種子의 로, 가을에 果實이 성숙할 때 種仁을 채취하여 건조한 뒤 胚芽(蓮子心)를 제거한다.

⊂ KP, ChP2, THP, JP, DPRKP

  속씨식물군 (Angiosperms ; 被子植物)
    진정쌍떡잎식물군 (Eudicots ; 眞雙子叶植物)
      프로테아목 (Proteales ; 山龍眼目)
        연꽃과 (Nelumbonaceae ; 蓮科)

연꽃(蓮) Nelumbo nucifera Gaertn.

[ 연꽃(蓮) Nelumbo nucifera Gaertn. ]

【성상】

석련자(石蓮子) Nelumbinis Fructus

[ 石蓮子 Nelumbinis Fructus ]

· 石蓮子 : 딱딱한 과피가 남아있는 상태. 타원형~類球形으로 한 쪽 끝은 果柄이 떨어져나간 후 가느다란 돌기만 남았고, 다른 한 쪽은 약간 뾰족하다. 길이 1.5~2㎝, 두께 0.3~1.3㎝이며 아주 견고하여 탈피하기 어렵다. 果皮의 표면은 광택이 있는 회갈색~흑색이고 백색 粉狀이며 양끝으로 모이는 縱紋이 있다. 과피의 내측면은 황갈색~홍갈색으로 外種皮가 밀착되었던 흔적이 있다.

 

연자육(蓮子肉) Nelumbinis Semen

[ 蓮子肉 Nelumbinis Semen ]

· 蓮子肉(留種皮): 과피가 제거되고 種皮가 붙어있는 상태로 대부분 縱(또는 橫)으로 쪼개진 상태로 유통된다. 종자는 타원형~類球形으로 길이 1.2~1.8㎝, 직경 0.8~1.5㎝이다. 외종피는 아주 얇고 황갈색~홍갈색이며 가느다란 縱紋이 있으며, 縱紋 사이로 비교적 성글게 얽힌 脈紋이 있다. 내종피는 암갈색으로 縱紋이 더 확연하게 나타난다. 한 쪽 先端은 주변부가 약간 함몰되어 돌출되어 보이는 암갈색의 乳頭狀 돌기가 있으며 반대쪽은 약간 뾰족하다. 외종피는 손톱으로 긁으면 벗겨지나 내종피는 잘 벗겨지지 않는다. 종단면은 2개의 담황색~황백색 子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胚(蓮子心)가 있던 자리가 縱방향으로 오목하게 파여져 있어 槽形을 이룬다. 횡단면은 2개의 子葉이 형성한 단면의 약 1/3~1/2을 차지하는 타원형의 구멍이 있으며, 이 구멍의 양 끝은 急尖을 이룬다. 냄새가 없고 맛은 달고 약간 떫다.

· 蓮子肉(去種皮) : 종피가 제거되어 연한 황백색을 나타낸다. 엄밀한 의미의 蓮子肉 혹은 蓮肉은 이를 지칭한다. 크고 풍만한 것이 좋다.

연자심 蓮子心 Nelumbinis Plumula

[ 蓮子心 Nelumbinis Plumula ]

· 蓮子心 : 종자에서 子葉과 胚根을 취한 것으로 細棒狀(막대모양)이며 길이는 1~1.5㎝이고 직경은 약 1~2㎜이다. 처음에는 녹색이나 점차로 녹갈색을 띤다. 幼葉은 2개로 활처럼 휘어져 있으며(箭形), 하나는 길고 하나는 짧으며 끝이 胚 방향으로 접혀져있다. 胚芽는 아주 작고 幼葉 사이에 묻혀 있어 잘 나타나지 않는다. 胚根은 원주형으로 길이 0.3㎝이며 황백색이다. 胚는 담록색~황백색으로 가느다란 원주형이며 직경은 약 1~1.2㎜이고 길이는 약 3㎜이다. 胚의 質은 취약하고 쉽게 절단되며 단면은 작은 구멍이 다수 관찰된다. 냄새는 없거나 아주 미세한 단내가 나고 맛은 아주 쓰다. 잘 정제되어 있고 녹색인 것이 좋다.

【산지】

우리 나라 각지의 연못이나 논 등에 재배한다.

【성분】

탄수화물(62%), 단백질(6.6%), 지방(2.0%), calcium(0.089%), phosphorus(0.285%), iron(0.0064%) 등이 함유되어 있다. 지방산인 myristic acid(0.04%), palmitic acid(17.32%), oleic acid(21.91%), linoleic acid(54.17%), linolenic acid(6.19%) 등이 함유되어 있다.

【작용】

蓮子心은 혈압강하(liensinine), 부정맥 억제(neferine) 작용을 한다.

 

【성미】 性平 味甘澀              【귀경】 脾腎心經

【효능】 補脾止瀉 益腎澀精 養心安神

【주치】 脾虛久瀉 遺精帶下 心悸失眠

【해설】

1. 補脾止瀉 益腎澀精 養心安神 : 일반적인 收斂性强壯藥으로서

┌ 入脾經 補脾止瀉 ← 脾氣虛로 인한 久瀉

├ 入腎經 益腎固精 ← 腎臟虧損으로 인한 遺精帶下

└ 入心經 養心安神 ← 心虛로 인한 心悸失眠

2. 蓮房 : 성숙花托. 性溫 味苦澁. 化瘀止血. 婦女崩漏와 尿血 등에 응용

3. 石蓮子[=甛石蓮] : 果實이 성숙하여 裂開 직전에 채집한 것(不去果皮). 性寒 味苦. 除濕熱 開胃進食. 治噤口痢 久痢 久瀉 등. 1~3錢 煎服

 ※ 苦石蓮 : 중국 광동에서 유통되는 위품. 콩과(Fabaceae)에 딸린 喙莢云實 Caesalpinia minax Hance의 種子로서 맛이 매우 쓰고 맵다.

4. 蓮心 : 胚芽. 性苦 味寒. 淸心除煩. 心火亢盛으로 인한 煩躁不安證에 응용

5. 蓮鬚[=蓮蕊] : 雄蕊(꽃술). 性平 味甘澀. 淸心固腎 澁精止血. 腎虛滑精과 遺精, 尿意頻數, 遺尿 및 吐血, 崩漏 등 증상에 응용

6. 荷葉 : 잎. 性溫 味苦甘. 天泡濕瘡 등에 外用.

(《운곡본초학》淸暑利濕 升發脾陽 化瘀止血. 夏季에 주로 이용되는 淸熱燥濕약물)

【포제】

祛心하고 蒸熟 또는 焙用한다.

【용량】

8~20g

【금기】

中滿痞脹과 大便燥結者는 복용을 忌한다

【배합례】

① 龍骨 益智仁 등을 配合하여 白濁과 遺精에 응용

白朮 山藥 人蔘 白朮 茯苓 등을 配合하여 脾虛泄瀉와 食欲不振에 응용
 삼령백출산 蔘苓白朮散《太平惠民和劑局方》 治脾胃虛弱 飲食不進 多困少力 中滿痞噎 心忪氣喘 嘔吐泄瀉及傷寒咳噫. 此藥中和不熱 久服養氣育神 醒脾悅色 順正辟邪.
 : 蓮子肉去皮 薏苡仁 縮砂仁 桔梗炒令深黃色,各一斤 白扁豆薑汁浸,去皮,微炒,一斤半 白茯苓 人參去蘆 甘草 白朮 山藥各二斤. 上為細末 每服二錢 棗湯調下. 小兒量歲數加減服.

③ 山藥 芡實 熟地黃 등을 配合하여 遺精에 응용

④ 黃芩 竹葉 生地黃 麥門冬 地骨皮 등을 配合하여 心虛有熱로 인한 小便赤澀에 응용

⑤ 黃連 白芍藥 白扁豆 葛根 升麻 神麯 陳皮 甘草 滑石 烏梅 등을 配合하여 帶下에 응용

沙苑子 龍骨 牡蠣 蓮鬚 등을 配合하여 腎虛遺精과 滑精에 응용
 금쇄고정환 金鎖固精丸《醫方集解》 治精滑不禁 精滑者 火炎上而水趨下 心腎不交也.
 : 沙苑蒺藜 芡實 蓮鬚二兩 龍骨酥炙 牡蠣鹽水煮一日一夜,煅粉,一兩. 蓮子粉糊為丸 鹽湯下.

⑦ 麥門冬 茯神 柏子仁 등 淸心安神藥을 配合하여 虛煩으로 驚悸失眠한 증상에 응용
양심탕 養心湯《景岳全書》 治體質素弱 或病後思慮過多 心虛驚悸不寐.
 : 歸身 生地 熟地 茯神各一錢 人參錢半 麥冬錢半 棗仁 柏子仁各八分 炙甘草四分 五味子十五粒. 加燈心 蓮子 水煎八分服.

白茯苓 黃芪 人蔘 黃芩 麥門冬 地骨皮 車前子 炙甘草 등을 配合하여 心神不交로 인한 遺精, 淋濁, 消渴, 五心煩熱 또는 婦女의 血崩, 帶下에 응용
 청심연자음 清心蓮子飲《太平惠民和劑局方》 治心中蓄積 時常煩躁 因而思慮勞力 憂愁抑鬱 是致小便白濁 或有沙膜 夜夢走泄 遺瀝澀痛 便赤如血. 或因酒色過度 上盛下虛 心火炎上 肺金受克 口舌乾燥 漸成消渴 睡臥不安 四肢倦怠 男子五淋 婦人帶下赤白. 及病後氣不收斂 陽浮於外 五心煩熱. 藥性溫平 不冷不熱 常服清心養神 秘精補虛 滋潤腸胃 調順血氣.
 : 黃芩 麥門冬去心 地骨皮 車前子 甘草炙,各半兩 石蓮肉去心 白茯苓 黃耆蜜炙 人參各七兩半. 上銼散 每三錢 麥門冬十粒 水一盞半 煎取八分 去滓 水中沉冷 空心 食前服. 發熱加柴胡 薄荷煎.

cf. 태음인청심연자탕 淸心蓮子湯《東醫壽世保元》 (太陰人) 虛勞 夢泄無度(腎氣無力) 腹痛 泄瀉 舌卷 中風(前兆症) 食滯 胸腹痛.
:蓮子肉 山藥 各二錢 天門冬 麥門冬 遠志 石菖蒲 酸棗仁 龍眼肉 柏子仁 黃芩 蘿葍子 各一錢 甘菊花 三分. 水煎服.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76-7.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01-3.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518-22.


 




각주

  1. 연자육은 배젖만을 의미하므로 ‘Nelumbinis Endosperm’이라 표기해야 맞다. 그러나, 인건비 등의 상승으로 배아(연자심)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상태로 유통되기도 하므로 공정서와 마찬가지로 ‘Nelumbinis Semen’라 표기하였다.
  2. ChP와 THP에는 배아의 제거 여부가 수재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