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해구신(海狗腎) Callorhini Testis et Penis

해구신(海狗腎) Callorhini Testis et Penis

강의요약. 북방물개의 음경과 고환을 고대에는 ‘해구신(海狗腎)’ 또는 ‘온눌제(膃肭臍)’라 하여 양위(陽痿)에 응용하였다. IUCN에서는 취약종으로 분류하며 국내에서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 및 해양보호생물로 등재되어 있다. 무분별한 남획으로 개체수가 급감하여 1980년대부터는 상업적으로 포획이 금지된 동물이기도 하다.

  해구신이 사용된 대부분의 보양 처방에서의 역할은 대부분 상징적이고, 좋게 보더라도 보조적이다. 진양탕(振陽湯)에 해구신을 더해 만드는 진양단(振陽丹)만 하더라도 주치증의 변화가 없고, 더욱이 해당 처방의 가감법에 어떠한 경우에는 어떠한 약을 더하라고 설명 붙은 다른 약물과는 달리 별다른 설명이 없다는 점도 상징적인 의미에서의 사용이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앞의 진양단뿐만 아니라 장양단(壯陽丹)이나 보천육린단(補天育麟丹) 등의 처방에서 해구신을 제외하고 사용할지라도 이 처방의 본 목적을 얻기에 부족하지 않겠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그러므로 여러 정황상 해구신을 제외하고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적확한 변증과 그에 따라 처방을 구성하여 사용함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즉, 해구신은 터무니없이 고가이고 구하기도 어려우며, 입수할지라도 여러 법규를 위반한 제품일 수도 있으므로 사용을 지양함이 좋다.

【본초명《출전》】 海狗腎《開寶本草》  

【생약명】 Callorhini Testis et Penis

【이명】 膃肭臍 《開寶本草》

【약성가】 膃肭臍熱補元陽 邪鬼痃癖並勞傷

【기원】

물개과(Otariidae ; 海豹科)에 속한 동물인 북방물개(北海狗) Callorhinus ursinus (Linnaeus, 1758) 1의 음경과 고환으로, 육질과 지방을 제거하고 건조한 것.

⊂ KHP

2 IUCN 취약종,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해양보호생물3). 국제적으로 1985년부터 상업 목적의 포획이 금지됨.

동물계 (動物界 ; Animalia)
  척삭동물문 (脊索動物門 ; Chordata)
    포유강 (哺乳綱 ; Mammalia)
      식육목 (食肉目 ; Carnivora)
        바다사자과/물개과 (海獅科 ; Otariidae)

북방물개(北海狗) Callorhinus ursinus (Linnaeus, 1758)

[ 북방물개(北海狗) Callorhinus ursinus (Linnaeus, 1758) ]

【성상】

해구신(海狗腎) Callorhini Testis et Penis

[ 海狗腎 Callorhini Testis et Penis ]

불규칙한 가늘고 긴 원주형으로 밑부분에 타원형의 고환이 붙어 있고 어두운 갈색을 띤다. 음경은 길이 약 18㎝, 지름 12㎜ 내외(종류에 따라서 길이 28~30㎝, 지름이 1~2㎝)이다. 광택이 있고 황갈색의 棒狀形이다. 음경 표면에는 불규칙한 세로로 주름이 있고 황색 또는 황갈색으로 비교적 투명한 모양을 나타낸다. 끝부분은 가늘고, 質은 매우 단단하고 잘 부스러지지 않는다.

【산지】

북태평양이 특산지인데 알래스카의 Pribyloff island와 베링海의 Commandorski island 및 오호츠크海의 海豹島는 번식장으로 유명하며, 우리나라에는 동해연안과 황해, 일본은 北海道에서 서식한다.

【성분】

물개와 바다표범(点斑海豹) 혹은 斑海豹 Phoca largha Pallas의 음경과 고환에는 androsterone류 성분이 주로 함유되어있다. 그 밖에 여러 종의 효소와 당, 지방 등이 함유되어 있다.

【작용】

테스토스테론 분비 촉진, 항산화 작용을 한다.

 

【성미】 性熱 味鹹      【귀경】 肝腎經

【효능】 暖腎壯陽 益精補髓

【주치】 虛損勞傷 陽痿精衰 腰膝痿弱

【해설】 味가 鹹하고 性이 熱하여 腎經에 들어가 暖腎壯陽하고 精髓를 補하는 要藥

1. 暖腎壯陽 益精補髓

① 虛損勞傷으로 인한 모든 증상과 陽痿精衰와

② 肝腎俱虛로 인한 腰膝無力을 치료

2. 黃狗腎 : 대용품.

① 性溫 味鹹. 補腎壯陽. 腎虛陽衰로 인한 男子의 陽痿와 陰冷 및 畏寒肢冷, 腰痠尿頻 등에 응용.

② 문헌에 의하면 黃狗腎100枚가 海狗腎1枚에 對한다고 하였으나 정확한 검토가 필요함.

3. 海狗腎이 귀하여 임상상 羊腎이나 狗腎을 대용하였음. 중국에서 산출되는 대부분은 형태가 海狗腎과 유사한 豹腎.

【포제】

砂炒하여 硏末用하거나 滑石粉炒하여 사용한다.
∙ 일반적으로 酒炙하여 사용하는데, 酒浸一日後 종이로 싸서 향기가 날 정도까지 文火로 灸한다.
∙ 은그릇에 넣고 술로 끓여서 건조한다.

【용량】

4~12g 또는 1具를 사용한다. 丸散으로 응용할 시는 1회 복용양을 2~3g으로 하며 湯劑에는 서서히 복용하며 1회 복용양이 3~10g이다.

【금기】 위 ‘기원’의 주석 참조

대량복용을 금하며 陰虛陽盛의 경우와 陽事易擧 骨蒸勞嗽의 경우에는 忌한다.

【배합례】

① 진양단 振陽丹《醫方簡義》卷四. 治陽痿
: 振陽湯 海狗腎1具(即溫肭臍 煆燥). 上爲末 煉蜜爲丸 如彈子大 每服1丸 淡鹽湯送下.

참고. 진양탕 振陽湯《醫方簡義》 治陽痿症
: 鹿角霜二錢 淡蓯蓉三錢 懷牛膝三錢 枸杞子三錢 遠志肉六分 菟絲子三錢 茯神二錢 破故紙炒三錢 杜仲炒三錢 豨薟草二錢 大棗五枚. 如稟賦不足者 加人參二錢. 如色傷腎陽 相火不足 加肉桂五分川柏知母各五分. 如高年陽衰者 黃耆三錢木香五分. 本方加海狗腎一具 即膃肭臍 煅燥 共為末 煉蜜為丸 如彈子大 每服一丸 淡鹽湯送下可也 名振陽丹.

② 補骨脂 巴戟天 山茱萸 附子 등을 配合하여 陽痿에 응용
장양단 壯陽丹《醫學入門》卷七 壯陽補腎.
: 仙茅1兩 蛇床子1兩 五味子1兩 白茯苓1兩 蓯蓉1兩 山藥1兩 杜仲1兩 韭子2兩 故紙2兩 巴戟2兩 熟地2兩 山茱萸2兩 菟絲子2兩 海狗腎1枚 紫梢花1兩. 陽痿精冷者 加桂·附·石燕. 用雄雞肝2副 搗成1塊 陰幹 爲末 用雄雞肝腎·雄鱉肝腎各1副 以鹽·酒·花椒末蒸熟搗爛 和入前藥 再用酒煮山藥糊爲丸 如梧桐子大 每服100丸 空心以鹽湯送下.

③ 沙苑蒺藜 五味子 등을 配合하여 早漏에 응용
보천육린단 補天育麟丹《辨證錄》卷十. 補心火 治心腎兩虛 早泄
: 鹿茸1具 人參10兩 山茱萸6兩 熟地6兩 肉蓯蓉6兩 巴戟天6兩 炒白朮8兩 炙黃耆8兩 淫羊藿8兩 山藥8兩 芡實8兩 當歸4兩 蛇床子4兩 菟絲子4兩 柏子仁3兩 肉桂3兩 麥冬5兩 北五味2兩 鎖陽2兩 人胞1個(火焙) 海狗腎1根 蛤蚧2條 黃連1兩 砂仁5錢. 上各爲末 煉蜜爲丸 每服5錢 早·晚各1次 連服2個月. 無海狗腎 可用大海馬2個代之 不用蛇床子 可用附子7錢(甘草3錢 煮湯泡浸制)代之.

④ 生地黃 白芍藥 玄參 女貞實 등을 配合하여 陰虛陽痿에 응용

⑤ 肉蓯蓉 菟絲子 淫羊藿 등을 配合하여 腎虛陽衰로 인한 男子陽痿와 陰冷에 응용.

⑥ 陽起石 菟絲子 肉蓯蓉 巴戟天 山茱萸 鹿茸 등을 配合하여 壯陽益精의 목적으로 응용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16-7.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295-7.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226-7


 




각주

  1. = Otaria ursinus Gray
  2. 본초학공통교재 및 대부분의 본초학 서적에는 유통이 금지된 약물뿐만 아니라 CITES I~III, 멸종위기 야생생물, 해양보호생물, IUCN 리스트 등에 해당하는 동식물도 있습니다. 이는 해당 약물의 사용을 권장키 위함이 아니라, 관련 법규에 저촉됨이 없도록 안내하고, 완전하게 사용 불가에 해당할 경우 적당한 대체 약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그 효능 및 주치를 이해하기 위함입니다.
  3.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