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북사삼(北沙參) Glehniae Radix

북사삼(北沙參) Glehniae Radix 


[ 포라메디카닷넷은 옛버전의 인터넷익스플로러(IE)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Microsoft Edge나 FirefoxChromeOperaSafari 등의 브라우저를 권장합니다. ]

이 글은 포라메디카닷넷의 구 사이트에 올린 내용(위 스크린샷)을 사이트개편과 함께 옮긴 것입니다.

북사삼(北沙參)=해방풍(海防風)의 감별에 대한 새로운 글은 여기와  여기에 있습니다.


 

북사삼(北沙參) :: 해방풍(海防風) :: Glehniae Radix

 

[출전] 《本草彙言》

[이명] 沙參 銀條參 眞北沙參 涼防風 海沙參 根條參 菜陽參 遼沙參 野香菜根

[약성]

  性味 : 性涼(微寒) 味甘微苦 無毒

  歸經 : 肺 胃

  效能 : 養陰淸肺 益胃生津

  主治 : 肺熱燥咳 陰虛勞嗽 脾胃氣虛 熱病傷津

  用法用量 : 3-18g

  用藥禁忌 : 風寒咳嗽 寒飮喘咳 및 脾胃虛寒의 경우에는 적당하지 못하며, 藜蘆와 反한다.

[분류] 補益藥 ; 補陰藥 ; (중국) 補益藥 止咳藥

  속씨식물군(被子植物 ; Angiosperms)

    진정쌍떡잎식물군(眞雙子葉植物 ; eudicots)

       핵심진정쌍떡잎식물군(核心眞雙子葉植物 ; core eudicots)

         국화군(菊類植物 ; asterids)

           초롱꽃군(桔梗類植物 ; campanulids) – 진정국화군 II(眞菊二類植物 ; euasterids II)

             미나리목(傘形目 ; Apiales)

               미나리과(傘形科 ; Apiaceae ; Umbelliferae)

                 갯방풍속(珊瑚菜屬 ; Glehnia)

[기원]

  미나리과(傘形科 ; Apiaceae ; Umbelliferae)에 속한 여러해살이풀인 갯방풍(珊瑚菜 ; 海防風) Glehnia littoralis F. Schmidt ex Miq. [= Phellopterus littoralis (F. Schmidt ex Miq.) Benth.]의 뿌리로, 여름ㆍ가을철에 채취하여 지상부와 잔뿌리를 제거하여 흙을 씻어내고 끓는 물에 燙浸한 후에 外皮를 벗겨내고 햇볕에 말리거나 온돌에 건조한다.

[산지]

  우리나라와 일본, 러시아, 중국의 山東 江蘇 浙江 福建 廣東 河北 河南 遼寧 台灣 등의 해안가에서 자란다.

[특이사항]

  해안가에서 자라던 식물로 지금은 사질토에서 재배한다. 약재형태의 유사성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防風의 대용품으로 오용되었다. 현재까지도 元防風 또는 海防風이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기도 한다. 그러나 解表藥인 관방풍(關方風) Saposhnikovia divaricata (Turcz.) Schischk.과는 달리 갯방풍(珊瑚菜 ; 海防風) Glehnia littoralis F. Schmidt ex Miq.의 뿌리는 補陰藥이므로 임상응용에 주의한다.

 性味와 效能이 南沙參1과 유사하지만 전반적으로 北沙參의 효력이 더 강하다. 세부적으로 이 둘을 비교하면 北沙參은 滋陰에서, 南沙參은 祛痰에서 각각의 장점이 있다.

 《本草求眞》에서 “沙參有南 北二種 均有淸養肺胃之功. 北沙參質堅性寒 富有脂液, 南沙參空松而肥 氣味輕淸 體虛力微. 一則偏於養胃 一則偏於淸肺. 對於肺無餘熱現而發生之咳嗽 由宜北沙參, 對於胃虛有餘熱而發生之咳嗽則宜南沙參.”이라 한 것도 이와 일맥상통한다.

[형태특징]

여러해살이풀로 높이는 20-70cm정도이다.

원래 해안가에서 자라나 최근에는 사질토에서 재배한다.

줄기는 붉은색이며 원위부에 작은 털이 빽빽하게 있다.

뿌리에 가까운 곳의 잎의 잎자루가 길고 지면을 따라 퍼져 자란다.

대체적으로 각 줄기에서 3개의 잎(3출엽)이 나오며 1~2회 깃꼴로 갈라진다.

기부의 잎은 전체적으로 둥근꼴-달걀꼴이며 두텁다.

작은잎의 잎끝은 둔한 모양이고 잎가에는 잔톱니가 있으며 잎밑은 쐐기형이다.

잎맥에는 잔털이 있으나 잎몸의 앞뒤는 매끈하다.

꽃은 6~7월에 피며 겹산형꽃차례로 달린다.

소산경은 2-6cm의 길이로 8-16개가 달리며 각각 15-40여개의 흰색의 꽃이 달린다.

총포편(總苞片)은 없으며 소총포편(小總苞片)은 여러개이고 선형-피침형으로 꽃보다 짧다.

꽃받침 꽃잎 및 수술은 각각 5개이며 하위씨방이다.

사진상에는 없지만 6–13 × 6–10 mm 크기의 둥글며 긴털로 덮인 열매가 열린다고 한다.

뿌리는 지상부의 크기에 비해 비대하다.

20–70 × 0.5–1.5 cm 크기의 굵고 노란 색의 원주형 뿌리가 땅속 깊게 자라며 분지가 적다.

  장원형으로 직경 0.2-1.5cm이나 재배상태에 따라서 더 큰 것도 있다. 비교적 견실하나 쉽게 절단할 수 있다.

  표면은 옅은 노랑으로 가로로 불규칙한 주름이 져있고 간혹 세로로 틈이 있기도 하며, 피목이 비교적 많고 잔뿌리의 흔적이 있다.

  단면의 피층은 흰색을 띠는 옅은 황색이며 틈이 많고, 형성층은 비교적 진한 황색-갈색으로 환형을 이루며 목부는 방사상이다.

  중심주는 피층과 같은 색이나 피층에 비해 치밀하다. 전체적으로 황백색을 띠는 것이 상품이다.


감수: 주영승, 김홍준 / 사진: 주영승, 김홍준, 이금산 / 편집: 이금산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초학공동교재, 운곡본초학각론, APG III, Tropicos.org, IPNI.ORG, 국가표준식물목록(KPNI),중국식물지,운곡한약재기원산지총람,중약대사전,중화본초




각주

  1. 잔대 Adenophora triphylla var. japonica (Regel) H. Hara의 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