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월:] 2021년 08월

택란(澤蘭) Lycopi Herba

강의요약. 꿀풀과(Lamiaceae)에 딸린 쉽싸리의 지상부를 택란(澤蘭)이라 한다. 산기슭의 습한 곳이나 못가에서 잘 자란다는 뜻에서 이름 붙었다고 한다.   2~3세기경에 ‘산후 산모의 코피, 중풍 후유증, 상복부의 부종, 몸 곳곳의 부종, 관절에 물 찬 것, 쇠붙이에 다친 것, 종기, 헐어서 나온 고름’에…

계혈등(鷄血藤) Spatholobi Caulis

강의요약. 콩과에 딸린 나무인 密花豆의 덩굴줄기를 자르면 한참 후에 붉은 색의 수지가 삼출되기에 닭피처럼 붉은 액체가 흘러나온다는 뜻에서 ‘계혈등(鷄血藤)’이라 한다. 붉은 색을 좋아하는 한족에게 정원수로 사랑받고 있는 터라 지금도 중국의 남방지역의 큰 저택이나 공원에서 종종 볼 수 있다.   전문…

권백(卷柏) Selaginellae Herba

강의요약. 주먹을 쥔 것처럼 생겼고 잎이 측백을 닮았다하여 ‘권백(卷柏)’이라 부르는 본초가 있다. 민간에서 ‘부처손’이라고 알려졌지만 실제로 권백으로 사용되었던 대부분 식물은 ‘바위손’이다.  2~3세기에는 ‘오장(五臟)의 삿된 기운과 여성 생식기의 한열을 동반한 통증 및 하복부 덩어리, 달거리가 멎은 것, 불임 등에 쓰며 오래…

천산갑(穿山甲) Manitis Squama

강의요약. 중국의 남부, 동남아시아, 인도, 아프리카 등에 분포하는 동물인 천산갑의 비늘을 ‘능리갑(鯪鯉甲)’ 또는 ‘천산갑(穿山甲)’이라는 본초로 사용하였다. 국내에서는 그간 야생품을 수입하여 사용하였는데 기원 동물이 CITES 부속서 I에 등재 되면서 유통 시장에서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5~6세기에는 ‘놀라 울거나 슬퍼서 마음이 상했을 때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