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월:] 2022년 02월

상륙(商陸) Phytolaccae Radix

강의요약. 어디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자리공 또는 미국자리공의 뿌리를 ‘상륙(商陸)’이라 한다.  한의학 초창기부터 근대까지 극심한 수종(水種)에 사용하여 축수(逐水)의 효능이 있는 본초로 취급되었다. 그러나 지금에 이르러서는 한방의료기관에서의 활용이 드문 편이다. 상륙은 대극(大戟)이나 감수(甘遂), 원화(芫花)와 같은 본초에 비해 효력이 약하므로 효과를…

파두(巴豆) Crotonis Semen

강의요약. 동서양을 막론하고 파두(巴豆)는 대극과에 딸린 식물을 기원으로 하는 본초 중에서도 아주 강력한 사하력(瀉下力)을 지닌 약물이자 유독한 약물로 알려져 있다.  한의학 초기부터 사하력을 이용하여 복강의 각종 적체로 인한 질환에 사용 하였는데, 특히 대장에 심하게 적체된 대변을 통하게 하는데 다용되었다. 다만,…

속수자(續隨子) Euphorbiae Lathyridis Semen

강의요약. 대극과(Euphorbiaceae)에 딸린 유포르비아라티리스 씨를 ‘속수자(續隨子)’ 또는 ‘천금자(千金子)’라고 한다.  같은 과에 딸린 식물이 기원인 대극(大戟)이나 파두(巴豆)에 비해 뒤늦은 8세기에 들어서야 전문본초서적에 수재되었다. 당시의 기록에서 보이는 응용 분야는 대체로 파두와 유사하나 후대의 ‘단방으로 하루 10알을 복용한다.’는 기록으로 보아 상대적으로 편성이 약하다고…

속수자(續隨子) Euphorbiae Lathyridis Semen의 화학성분

속수자(續隨子) Euphorbiae Lathyridis Semen의 주요 화학성분

상륙(商陸) Phytolaccae Radix의 화학성분

상륙(商陸) Phytolaccae Radix의 주요 화학성분

파두(巴豆) Crotonis Semen의 화학성분

파두(巴豆) Crotonis Semen의 주요 화학성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