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월:] 2022년 03월

대극(大戟) Euphorbiae Pekinensis Radix

강의요약. 대극과(Euphorbiaceae)에 딸린 버들옻의 뿌리를 ‘대극(大戟)’이라 한다.   한의학 초창기부터 각종 부종과 그로 인한 이차적인 병증에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이는 대표적인 준하축수약인 감수(甘遂)의 응용과 별반 다르지 않다. 후대의 의가 또한 대극의 주효능을 ‘설수(泄水)’ 또는 ‘수종(水腫)을 삭인다.’, ‘적수(積水)로 붓고 그득한 것을…

원화(芫花) Genkwa Flos

강의요약. 팥꽃나무과(Thymelaeaceae)에 딸린 팥꽃나무의 꽃봉오리(花蕾)를 ‘원화(芫花)’라 한다. ‘팥’을 연상시킨다고 하였지만 유독하여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   3-6세기부터 주로 수종(水種)에 사용하였는데, 흉복강의 과다한 삼출물로 인한 기침이 주요한 응용 증상이었다. 그 뒤로 인체 외내부의 심한 부종으로 응용 범위가 다소 넓어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견우자(牽牛子) Ipomoeae Semen

강의요약. 메꽃과(Convolvulaceae)에 딸린 나팔꽃 또는 둥근잎나팔꽃의 잘 익은 씨를 견우자(牽牛子)라 한다.   5세기 즈음 ‘기(氣)를 내리고 다리까지 가득 찬 수종(水腫)을 물리치며 풍독(風毒)을 없애고 소변이 잘 나가게 한다.’는 기록이 등장한 이래로 심한 부종뿐만 아니라, 각기, 장내 적체, 낙태, 변비 등으로 그…

가와사키병을 겸한 바이러스가 확인되지 않은 코로나 감염 질환

  3월 12일 늦은 밤, 조카가 병원에 입원했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3월 8일 화요일 밤부터 열이 오르기 시작하더니 이틀이 지나도 내리지 않아 3월 10일에 입원하였다 합니다. 돌 전후에 있는 돌치레인 것 같다는 담당의의 의견이 있었다 합니다. 11개월이니 때가 되었기도 하고 지방에 있는 저로써는 뭔가 해줄 수 있는 게 없어 치료 잘 받으라고 하고서 통화를 마쳤습니다. 다음 날(13일) 오전, 담당의가 밤새 나타난 고열 및 말초부종, 잇몸출혈 등의 증상으로 보아 가와사키병으로 의심된다하여 면역글로불로린을 투여하자고 했다고 합니다. ….

코로나 오미크론, 한방으로 치료합니다.

주. 국립중앙의료원은 2022년 1월 11일 발표한 논문에서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환자 40명 중 반절(19명, 47.5%)가 무증상이었으며, 나머지 환자는 가벼운 증상이었다. … 6명 (15%)에서 폐침윤이 나타났으나 산소공급은 필요치 않았다.’라고 밝혔습니다. 무증상자와 경증자가 많은 만큼 재택치료 또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견우자(牽牛子) Ipomoeae Semen의 화학성분

견우자(牽牛子) Ipomoeae Semen의 주요 화학성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