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월:] 2022년 07월

흑지마(黑芝麻) Sesami Semen Nigrum

참깨는 ‘흑지마(黑芝麻)’라 하여 식약공용한약재에 해당한다. 또한 참기름은 ‘향유(香油)’라 하여 응용하였다. 종자유가 풍부한 점을 응용하여 윤장약으로 사용하였으며, 영양상태가 극히 좋지 않았던 이들의 강장제로 쓰였다. 또한, 연고를 만들때 극성인 물질이 잘 추출되도록 참기름을 쓰기도 하였다.

본초각론 삽정축뇨지대약 수삽약

상표초(桑螵蛸) Mantidis Ootheca

사마귀의 알집을 ‘상표초(桑螵蛸)’라고 한다. 고단백이면서 축뇨의 작용이 강하여 예로부터 발육이 더딘 오줌싸개 소아에게 처방했던 약물이다. 그대로 사용하면 설사를 일으키고, 부화하여 약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코자 쪄서 말린 것을 사용하였다.

본초각론 삽정축뇨지대약 수삽약

복분자(覆盆子) Rubi Fructus

축뇨의 작용이 있어 ‘요강을 엎게 만드는 열매’라는 뜻으로 ‘복분자’라는 이름이 붙었다지만 실제로 그렇게 강한 효능이 있지는 않다. 즉, 영양상태가 좋지 않았던 과거에 허약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소변과 관련된 질환에 많이 쓰다보니 붙은 이름이다.

본초각론 삽정축뇨지대약 수삽약

해표초(海螵蛸) Sepiae et Sepiellae Endoconcha

참갑오징어나 무가시갑오징어의 내각을 ‘해표초(海螵蛸)’ 또는 ‘오적골(烏賊骨)’이라 한다. 비뇨생식기의 출혈증이나 궤양성 출혈에 응용하고 제산제의 역할로 응용하기도 한다.

본초각론 삽정축뇨지대약 수삽약

백반(白礬) Alumen

고백반은 헐은 피부나 구강점막 등에 가루내어 바르면 물에 녹지 않는 단백화합물을 생성한다. 또한 흡습성이 아주 좋아 헐어서 덜렁거리는 일종의 피부용 접착제 용도로 다용한다.

본초각론 용토·외용약

과체(瓜蒂) Melonis pediculus

참외의 열매자루 즉, 참외꼭지를 ‘과체(瓜蒂)’라 하여 용토약으로 응용했었다. 그러나 현재는 외용제로의 활용이 더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