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제3절 화어지혈약(化瘀止血藥)

강의요약. 지혈약을 장기간 사용하거나 고용량 사용하면 혈행의 운행을 방해하여 어혈(瘀血)을 유발할 수 있으니 용량 용법에 주의하라는 금기가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혈행의 운행이 저체되어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어혈(瘀血)로 인한 출혈에 응용하는 약물을 화어지혈약(化瘀止血藥)이라 한다. 이 분류군에 속하는 약물은 비통혈(脾統血)이 잘 되도록 유도하여 지혈에 이르게 하는 것도 있고, 특정 경락 주위에 몰려 있는 어체를 소산(消散)시켜 다른 곳으로 새지 않도록 하는 것도 있고, 혈분(血分)에 가까운 곳의 저체를 풀어헤쳐 혈분의 운행을 용이하게 만드는 것도 있는 등 다양한 작용을 지니므로 이에 맞게 활용함이 좋다.

0. 瘀血不去 則血不入經脈  → 出血지속 → ‘化瘀 + 止血’을 동시에 시행하여야 함(瘀血除去 出血自止)

1. 化瘀止血藥

: 化瘀作用을 가지고 있는 止血藥으로 瘀血을 동반한 出血에 응용하는 약물

2. 적응증 

 跌打損傷이나 瘀血이 經脈에 阻滯하여 循經하지 못하여 된 出血證

3. 배합

 : 止血力을 높이고 瘀血의 留滯를 防止하기 위하여 活血藥과 行氣藥을 配合

4. 대표약물

삼칠근(三七根) Notoginseng Radix

포황(蒲黃) Typhae Pollen

천초근(茜草根) Rubiae Radix et Rhizoma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433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921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