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목근피(木槿皮) Hibisci Cortex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추후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木槿皮≪本草拾遺≫ 

【생약명】 Hibisci Cortex

【이명】 槿皮≪救急方≫ 川槿皮≪養生經驗合集≫

【기원】

아욱과 (Malvaceae ; 錦葵科)에 속한 낙엽관목 혹은 소교목인 무궁화 Hibiscus syriacus L.의 莖皮와 根皮를 건조한 것으로, 4~5월에 벗겨 세정한 다음 晒乾한다.

⊂ KHP

 속씨식물군(Angiosperms ; 被子植物)
  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 ; 眞雙子叶植物)
    핵심진정쌍떡잎식물군(Core Eudicots ; 核心眞雙子叶植物)
     장미군(Rosids ; 蔷薇類植物)
       진정장미군 II(Eurosidis II ; 眞蔷薇一類植物) – 아욱군(Malvids ; 錦葵類植物)
        아욱목 (Malvales ; 錦葵目)
           아욱과(Malvaceae ; 錦葵科)

무궁화 Hibiscus syriacus L.

[ 무궁화 Hibiscus syriacus L. ]

【성상】 

목근피(木槿皮) Hibisci Cortex

[ 木槿皮 Hibisci Cortex ]

半圓筒 또는 圓筒狀으로 길이 10~25㎝, 너비와 두께는 같지 않으며, 대개는 너비가 0.7~1㎝이고 두께는 2㎜이다. 外皮는 엉성하며 土灰色으로 가로로 된 주름무늬와 세로로 된 작은 돌기가 있다. 내표면은 담황록색으로 絲狀의 섬유로 되어 있다. 體는 가볍고 절단하기 어려우며 꺾은 면은 섬유성이다.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덤덤하며 씹으면 점액성이다. 두꺼워야 하며 부스러기가 없는 것이어야 한다.

【산지】 한국 전역과 중국의 중남부에 분포한다. 중국에서는 四川省에서 생산되는 것을 ‘川槿皮’라 하여 최상품으로 친다.

【성분】

· 莖皮에는 suberic acid, 1-octacosanol, β-sitosterol, 1,22-docosanediol, betulin, erythrotriol, nonanedio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고, 지방산으로 myristic acid, palmitic acid, lauric acid, canthin-6-one이 함유되어 있다.
· 根皮에는 naphthalene 성분으로 syriacusin A~C 등이 있고, 그리고 그 밖에 lignan, isoflavone, triterpenoid caffeate, cyclopeptide, azelaic acid, suberic acid, octacosanol-1, β-sitosterol, docosa-1,22-diol, tannin, mucilag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작용】

· 줄기와 뿌리의 추출물이 시험관내에서 그람음성균·이질균 등에 억제효과를 나타낸다.
· 항종양작용을 나타낸다.

 

【성미】 性涼 味甘苦     【귀경】 大腸肝脾經

【효능】 淸熱利濕 解毒止痒

【주치】 治腸風下血 痢疾 脫肛 白帶 疥癬 痔瘡

【해설】 (熱燥濕藥이나 淸熱解毒藥으로 분류하기도 함)

1. 淸熱利濕(內服)

① 赤白帶下나 痔瘡 혹은 脫肛 등에 응용

② 濕熱로 인한 腸風下血과 痢疾에 응용

2. 解毒止痒(外用)

① 疥癬과 痔瘡에 搗敷하거나 湯洗하여 응용

【포제】 洗淨하고 절편하여 사용한다.

【용량】  4~12 g

【금기】  濕熱이 없는 자는 복용을 忌한다.

【배합례】

① 분말을 식초에 개어서 疥癬에 도포

② 물에 담가 불린 것을 雄黃과 같이 癬瘡 부위에 도포

【참고】

① 土槿皮 : 松柏科 식물인 金錢松의 根皮로서 木槿皮보다 殺蟲의 작용이 강하여 體癬이나 脚癬 등에 상용하는 약물이다. 유독하여 단지 外用으로만 쓰일 뿐이다.

② 木槿花 : 白槿花라고 부르며 무궁화의 백색꽃을 말하며 보통 볶아서 사용한다. 性味는 苦寒하여 淸熱解毒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痢疾 泄瀉 白帶 등에 응용된다. 단방으로 끓여서 茶로 대용하여 中風 예방의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인 용량은 4~12g을 煎服하거나, 가루내여 2~4g을 呑服한다.

③ 木槿子 : 무궁화의 과실이다. 性味는 苦平하고 淸肺化痰의 효능이 있어 肺熱咳嗽 등에 12~16g을 煎服한다.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702-6.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63-5.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