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담반(膽礬) Chalcanthitum

담반(膽礬) Chalcanthitum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膽礬《神農本草經》  

【생약명】 Chalcanthitum

【이명】 石膽《本經》 君石《李當之本草》 黑石 銅勒《吳普本草》 碁石《別錄》 立制石《本草經集註》 翠膽礬《本草蒙筌》

【기원】 (국내공정서 미수재품)

 황산염류에 속하는 황화구리 광물인 담반(膽礬) Chalcanthite의 결정체 또는 인공적으로 제조한 황산구리수화물1

⊂ ChP

【성상】

담반(膽礬) Chalcanthitum

[ 膽礬 Chalcanthitum ]

 불규칙한 덩어리의 결정체로 크기가 일정하지 않다. 표면은 深藍色 또는 淺藍色으로 반투명하며 파쇄하기 쉽다. 파쇄한 덩어리는 棱柱形으로 단면은 광택이 있다. 담반의 청색 결정은 건조한 공기 중에 노출될 경우 탈수되어 불투명한 녹백색 분말이 된다. 냉수에 녹고 熱湯에는 더욱 잘 녹아 산성반응을 나타내고, 酒精에는 녹지 않는다.

【산지】

한국의 경남, 함남 甲山 및 중국의 西北(甘肅 陜西), 華北(山西), 華中(江西), 華南(廣東), 西南(雲南) 등지에서 생산한다.

【성분】

· 주성분은 황화구리(CuSO4)이고, 통상 5수화물(CuSO4·5H2O)로 되어 있다. 銅鑛中에 천연적으로 산출되는 것을 藍礬이라 하여 鑛水의 속에 있으며, 수분을 증발시켜도 藍礬을 얻을 수 있다.

【작용】

· 催吐(위벽신경 자극), 담즙분비 촉진, 점막부식 작용을 한다.

 

【성미】 性寒 味酸辛 有毒     【귀경】 肝膽經

【효능】 催吐 祛腐 解毒

【주치】 治風痰壅塞 喉痹 癲癎 / 牙疳 口瘡 爛弦風眼 痔瘡 腫毒

【해설】

1. 內服 : 風痰과 毒物을 강력하게 涌吐

① 硏末하여 吹喉하여 吐痰케 하여 風痰壅盛으로 인한 喉痺 懸雍 癲癎 등에 응용하였음

② 單方으로 硏末하여 따뜻한 醋湯으로 調下하여 風痰을 涌吐시키는데 응용하였음

2. 外用 : 解毒收濕 蝕瘡祛腐

① 赤白癜風 風眼赤爛 口瘡(口內炎) 牙疳(齒槽膿漏) 등에 소량 사용하였음

② 單方으로 무좀 치료에 이용하기도 하였음

【포제】

硏末하여 사용

【용량】

內服 : 0.3~0.6g, 外用 : 적당량 (사용후 洗眼)

【금기】

體虛者는 服用을 忌.

【배합례】

① 枯白礬 焰硝 龍腦 山豆根 辰砂 鷄內金 등을 配合하여 懸雍을 치료한다(예:吹喉散).

② 龍腦 硼砂 燈心炒炭 등과 配合되어, 浮腫消退 鎭痛消炎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예:氷硼膽礬散).

③ 白殭蠶 등과 함께 硏末하여 吹喉하여 吐痰케 하여 喉痺를 치료한다(예:二聖散).

④ 胡黃連 麝香 등과 함께 配合되어 牙疳에 外敷하여 치료한다(예:膽礬散).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91-2.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30-1.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44.


 




각주

  1. 보통 구리 광석 중에 자연히 생성되는 남색의 硝子狀 결정과립으로 옛날에는 천연품을 사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熱湯을 가하여 침출하고 증발결정시킨 것을 사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