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앵속각(罌粟殼) Papaveris Pericarpium

앵속각(罌粟殼) Papaveris Pericarpium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罌粟殼《開寶本草》 

【생약명】 Papaveris Pericarpium

【이명】 御米殼《寶慶本草折哀》 米囊皮 米罌皮《鷄峰普濟方》 粟殼《易簡方》 米殼 烟斗斗《中藥志》

【기원】 

양귀비과(Papaveraceae ; 罌粟科)에 딸린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인 양귀비(罌粟) Papaver somniferum L.의 果實皮를 건조한 것으로, 4~6월에 채취하여 종자를 제거하고 曬乾한다.

⊂ ChP, DPRKP

국내 공정서 미수재품

 속씨식물군(Angiosperms ; 被子植物)
  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  ; 眞雙子叶植物)
    미나리아재비목 (Ranunculales ; 毛茛目)
       양귀비과 (Papaveraceae ; 罌粟科)

양귀비(罌粟) Papaver somniferum L.

[ 양귀비(罌粟) Papaver somniferum L. ]

【성상】

앵속각(罌粟殼) Papaveris Pericarpium

[ 罌粟殼 Papaveris Pericarpium ]

橢圓形 또는 甁狀의 卵形으로 파쇄되어 片狀을 이룬 것도 있다. 외표면은 黃白色 또는 엷은 褐色으로 가로 혹은 세로로 벤 흔적이 있으며, 頂端에는 11~12개의 돌기된 柱頭가 방사상으로 배열되어 원반상을 이루고 있다. 基部에는 짧은 果柄이 있고, 果皮는 단단하면서도 잘 부스러지는 木質이다. 파열 후 안쪽 표면은 엷은 黃色으로 광택이 조금 있고 10개의 칸막이 막이 있으며, 위에는 黑褐色이나 작은 점이 있고, 질은 엉성하며 잘 부스러진다.

【산지】

歐洲南部가 원산지이며, 각지에서 약용 또는 관상용으로 재배

【성분】

果實에는 alkaloid 성분인 morphine, narcotine, narceine, papaverin, codeine, protopine, sedoheptulose, D-mannoheptulose, D-glycero D-mannoheptulose, meso-inositol, erythritol, isocorypalmine, palaudine, salutaridine, narcotoline, laudanidine, reticuline 및 다당이 함유되어 있다.

【작용】

· 鎭咳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아울러 위장도 및 괄약근의 긴장을 높여서 소화액분비를 감소시키고 便意를 늦추어 주어 止瀉 작용을 나타내며 심지어 변비에 이르게 하기도 한다.
· 유효성분인 morphine, narcotine, codeine 등에 의한 진정·진통 작용이 있다.
· 중추의 흥분을 저하시켜 咳嗽反射를 억제한다.
· 腸管의 유동을 억제하여 下痢에 止瀉 작용을 나타낸다.

 

【성미】 性平 味酸澀 有毒     【귀경】 肺 大腸 腎經

【효능】 斂肺止咳 澀腸 止痛

【주치】 久咳 久瀉 久痢 脫肛 便血 心膜筋骨諸痛 滑精 多尿 白帶

【해설】

1. 斂肺止咳 : 酸澀하고 肺大腸腎 三經에 들어가 斂肺止咳 → 肺虛로 인한 久嗽 등 證에 응용

2. 澀腸止瀉 : 肺虛를 겸한 久瀉, 久咳의 證에 응용

3. 止痛 : 脘腹疼痛에 응용

【포제】

生用하거나 蜜炙하여 사용.

【용량】

2~12g.

【금기】

국내에서 규격품으로 유통되지 않음 (治標의 약물이 되므로 痢疾初起와 咳嗽初起者는 복용을 忌하며, 多服이나 久服은 마땅하지 않다.)

【배합례】 ※ 본초방제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이므로 罌粟殼이 포함된 원방을 응용치 않도록 주의 !

烏梅와 配合하여 肺氣不收로 인한 久咳不止證에 응용
구선산 九仙散《衛生寶鑑》 治一切咳嗽. 太醫王子昭傳. 甚效.  此方得之於河中府姜管勾.
: 人參 款冬花 桑白皮 桔梗 五味子 阿膠 烏梅各一兩 貝母半兩 御米殼八兩去頂蜜炒黃. 上為末 每服三錢 白湯點服 嗽住止後服.

肉豆蔻 訶子 등을 配合하여 久瀉, 久痢에 응용
진인양장탕 眞人養臟湯 = 순양진인양장탕 純陽眞人養臟湯《太平惠民和劑局方》 治大人小兒腸胃虛弱 冷熱不調 臟腑受寒 下痢赤白 或便膿血 有如魚腦 裡急後重 臍腹㽲痛 日夜無度 胸膈痞悶 脅肋脹滿 全不思食 及治脫肛墜下 酒毒便血.
 : 人參 當歸去蘆 白朮焙 各六錢 肉豆蔻麵裹 煨 半兩 肉桂去粗皮 甘草炙 各八錢 白芍藥一兩六錢 木香不見火 一兩四錢 訶子去核 一兩二錢 罌粟殼去蒂 蓋 蜜炙 三兩六錢. 上件銼為粗末 每服二大錢 水一盞半 煎至八分 去滓食前溫服. 老人 孕婦 小兒暴瀉 急宜服之 立愈. 忌酒 麵 生冷 魚腥 油膩. 如臟腑滑泄夜起 久不瘥者 可加炮了附子三四片 煎服.

③ 肉桂 丁香 등을 配合하여 腹痛泄瀉에 응용

【참고】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 2010.3.19] [법률 제9932호, 2010.1.18, 타법개정] 제2조 제6호 자목 마약류취급의료업자 : 의료기관에서 의료에 종사하는 의사·치과의사·한의사 또는 수의사법에 의하여 동물진료에 종사하는 수의사로서 의료 또는 동물진료의 목적으로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을 투약 또는 투약하기 위하여 교부하거나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을 기재한 처방전을 발부하는 자

 But, 동법 제3조(일반행위의 금지) 누구든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개정 2002.12.26>

 1. 이 법에 의하지 아니한 마약류의 사용  

 2. 마약의 수출

 3. 마약의 원료가 되는 식물의 재배 또는 그 성분을 함유하는 원료·종자·종묘의 소지·소유·관리·수출입·매매·매매의 알선·수수 및 그 성분을 추출하는 행위. 다만,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의 승인을 얻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4. 디아세칠모르핀, 그 염류 또는 이를 함유하는 것의 ~ 

5.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을 제조할 목적으로 ~ 

6. 제2조제4호 가목의 향정신성의약품 또는 이를 함유하는 향정신성의약품을 ~ 

7. 제2조제4호 가목의 향정신성의약품의 원료가 되는 식물에서 ~ 

8~12. (대마와 관련된 내용)

 → 그러므로, 공정서에 수재되지 않았으므로 현행 법규상 한의사는 앵속 및 앵속각 등을 취급할 수 없음.

제3조제3호의 규정에 위반하여 마약의 성분을 함유하는 원료·종자·종묘를 관리·수수 또는 그 성분을 추출하는 행위를 한 자 →  1년 이상의 유기징역

제68조 (양벌규정) 법인의 대표자나 법인 또는 개인의 대리인·사용인 기타 종업원이 그 법인 또는 개인의 마약류업무에 관하여 이 법에 규정된 죄를 범한 때에는 행위자를 벌하는 외에 그 법인 또는 개인에 대하여도 1억원(대마의 경우에는 5천만원)이하의 벌금형을 과한다.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68-9.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386-8.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7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