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양기석 - 투섬석(透閃石 ;  Tremolite)

양기석(陽起石) Tremolitum seu Actinolitum

강의요약. 광물인 투섬석(透閃石)이나 녹섬석(綠閃石)을 가공하여 약용하기도 하였다. 이 둘을 일컬어 ‘양기석(陽起石)’이라 하는데, 본초명에 잘 나타나듯 흥양{興陽)의 목적으로 사용하였다. 한방 초창기에는 소위 말하는 ‘춘방(春方)’에 빠지지 않고 들어간 약물이기도 하다. 그러나 가공하는 과정에서 폐손상을 야기할 수도 있고, 어설프게 포제된 것은 소화기점막을 심하게 자극하는 등의 문제가 있어 후대로 갈수록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다.

 한편, 두 광물 모두 결정이 섬유상을 나타내는 것은 석면(돌솜, 石綿, asbestos)의 원석으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여러 분야에서 강하게 사용을 규제한다. 한방도 예외는 아니어서 일찍이 국내 공정서에서 삭제되어 규격품으로 유통되지 않는 약물이다.

【본초명《출전》】 陽起石《神農本草經》    

【생약명】 

· 透閃石 Tremolitum
· 綠閃石 Actinolitum

【이명】 白石《本經》 羊起石 石生《名醫別錄》

【약성가】 陽起石甘腎氣乏 陰痿不起效甚捷

【기원】 KHP에서 삭제됨 (2013.4.5)

규산염(Silicates ; 硅酸鹽)광물인 투섬석(透閃石) Tremolite1으로서, 주로 규산칼 수화물 [ Ca2Mg5Si8O22(OH)2 ]을 함유한다.

⊂ ChP부록

※ 과거엔 녹섬석(綠閃石) Actinolite도 인정하기도 하였음  

Class : 규산염(硅酸鹽 ; Silicates)
  Subclass: 이노규산염(鍊狀硅酸鹽 ; Inosilicates)
    Group   : 각섬석(角閃石 ; amphibole)

【성상】

양기석 - 투섬석(透閃石 ;  Tremolite)

[ 투섬석(透閃石 ;  Tremolite) ]

① 투섬석(透閃石 ;  Tremolite) : 투각섬석(透角閃石)이라고도 한다. 섬유 또는 침모양이며 드물게 기둥모양의 결정을 이룬다. 굳기는 5 ~ 6이고 비중은 3.0이다. 조흔색은 백색이다. 흰색 및 연한 녹색, 연한 갈색이다. 쪼개짐은 완전한 두 방향이다. 자른 면은 고르지 않고 쪼개진 부분은 섬유상이다.

② 녹섬석(綠閃石; Actinolite) : 양기석(陽起石)이라고도 한다. 침 또는 기둥모양의 결정을 이룬다. 굳기는 6이며 비중은 3.1이다. 녹색을 띤다. 쪼개짐은 면에 완전하다. 

【산지】 한국과 중국의 華北(河南 山西 河北), 華中(湖北 湖南) 등

【성분】

① 투섬석(透閃石;  Tremolite)  : Ca2Mg5Si8O22(OH)2  ; Calcium Magnesium Silicate Hydroxide.
② 녹섬석(綠閃石; Actinolite)  : Ca2(Mg, Fe)5Si8O22(OH)2 ; Calcium Magnesium Iron Silicate Hydroxide

 

【성미】 性微溫 味鹹   【귀경】 腎經

【효능】 溫補命門

【주치】 下焦虛寒 腰膝冷痹 男子陽痿 女子宮冷 癥瘕崩漏

【해설】

1. 溫補命門 : 鹹味入腎經 溫而助陽 → 補腎壯陽의 良品

① 腎陽不足으로 인한 陽痿早泄과

② 子宮虛寒으로 인한 不孕 등의 병증에 적용.

③ 주로 興陽의 목적으로 응용.

2. 虛寒證에 한해서 응용. 單用이나 久服은 마땅하지 않음.

3. 陽起石 vs 韭子 :  溫腎壯陽 治陽痿, 固攝下元 治遺精早泄

  ┌ 陽起石 : 壯陽작용이 韭子보다 우수

  └ 韭子 : 下元을 固攝하여 遺泄을 치료하는 작용이 陽起石보다 우수

【포제】

無烟의 火爐에서 煆하여 紅透되면 黃酒에 7次 淬하고 水飛하여 햇볕에 말린다(陽起石 500g당 黃酒 10g) → 修治를 잘못한 분말의 경우 손으로 잡으면 따끔할 정도로 자극적이다. (소화기관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음)

【용량】

4~12g

【금기】

陰虛火旺인 경우에는 忌하며 久服은 마땅하지 않다.

【배합례】

① 巴戟天 蛇床子 肉蓯蓉 등과 배합하면 溫助腎陽의 효능이 증가되므로 精氣不足 動則喘促 陽萎 筋骨無力 등에 응용
양기석환 陽起石丸《聖濟總錄》卷八十六 治腎勞虛損 腰腳酸疼 少腹急痛 小便滑數 面色黧黑.
: 陽起石(飛過)1兩 遠志(去心)2兩 山芋2兩 巴戟天(去心)2兩 附子(炮裂 去皮臍)2兩 龍骨(研)1兩 肉蓯蓉(酒浸 切 焙)4兩 蛇床子3兩 牛膝(酒浸 切 焙)2兩 杜仲(去粗皮 炙)2兩 赤石脂2兩 牡蠣(爆)2兩 石斛(去根)2兩半 黃耆(銼)2兩半 續斷2兩半 五味子2兩半 菟絲子(酒浸 別搗)2兩半 地骨皮2兩半 五加皮(銼)2兩半 萆薢2兩半 卷柏2兩半. 上爲細末 煉蜜爲丸 如梧桐子大 每服20丸 空心·食前以溫酒送下.

② 蛤蚧 附子 五倍子 등과 배합하여 陽萎不孕에 응용
육귀환 育龜丸《本經逢原》卷四 壯年陽道不長.
: 石龍子 蛤蚧 生犀角 生附子 草烏頭 乳香 沒藥 血竭 細辛 黑芝麻 五倍子 陽起石等分. 上爲末 生鱔魚2血爲丸 朱砂爲衣 每服100丸 空心酒送下.

③ 鍾乳粉 등과 배합하여 元氣虛寒 精滑不禁 大便溏泄 手足厥冷 등에 응용
백환 白丸《濟生》卷一 治元氣虛寒 精滑不禁 大腸溏泄 手足厥冷.
: 陽起石(煆 研令極細) 鍾乳粉各等分. 上爲細末 酒煮附子糊爲丸 如梧桐子大 每服50丸 空心米飲送下.

④ 山茱萸 熟地黃 菟絲子 등과 배합하여 陽萎 早泄 性機能障碍 등에 응용
가감찬육단 加減贊育丹

cf. 찬육단 贊育丹《景岳全書》 治陽痿精衰 虛寒無子等證妙方
: 熟地八兩蒸搗 白朮用冬朮 八兩 當歸 枸杞各六兩 杜仲酒炒 仙茅酒蒸一日 巴戟肉甘草湯炒 山茱萸 淫羊藿羊脂拌炒 肉蓯蓉酒洗去甲 韭子炒黃 各四兩 蛇床子微炒 附子 肉桂 各二兩. 上煉蜜丸服 或加人參 鹿茸亦妙.

⑤ 鹿角膠 熟地黃 淫羊藿 등과 배합하여 不育不孕 등에 응용
보신육자탕 補腎育子湯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15-6.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293-4.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216-7.


 




각주

  1. 섬유상인 것은 석면(石綿, 돌솜,asbestos)의 재료가 됨
  2. 장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