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경분(輕粉) Calomelas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 輕粉《本草拾遺》  

【생약명】 Calomelas

【이명】 水銀粉 汞粉《本草拾遺》

【약성가】 輕粉性燥外科藥 楊梅諸瘡殺蟲托

【기원】

水銀과 기타 물질(膽礬 食鹽 紅土)을 혼합하여 가공제조한 결정체로서 염화제일수은(甘汞, Hg2Cl2)을 99.9%이상 함유한다.

⊂ ChP

※ KHP에서 삭제(2013.4.5)

【성상】 

백색으로 냄새가 없으며 곱고 광택이 있으며 鱗片狀 또는 雪花狀의 결정 혹은 결정성의 분말로 되어 있다. 공기중에서는 안정하지만 광선에 의하여 점차 회색으로 변한다. 강열할 때 갈색의 증기를 발생하지 않으며 녹지 않고 승화된다. 물·에탄올·에텔 또는 묽은 산에 거의 녹지 않는다. 현미경에서 보면 크기가 일정하지 않은 板狀結晶과 脂肪樣의 내용물을 볼 수 있다.

【산지】

한국의 북부와 중국의 華北(河北), 華中(湖北 湖南), 西南(雲南 四川) 등지에서 산출된다.

【성분】

주요성분은 염화수은(Hg2Cl2 또는 HgCl)이다. 천연산을 角汞鑛(horn-quicksilver)이라 하며, 대개는 인공적으로 만들며 無味無色의 鱗片狀 결정으로 때로는 담황색을 띠기도 한다. 화학적으로는 甘汞이라 하며 건조품은 Hg2Cl2을 99.6% 이상 함유한다. 매우 가벼워서 輕粉이라 불리는데 가공하면 HgCl로 변화된다.

【작용】

· 항진균 : 水浸液은 시험관내에서 피부진균의 억제작용을 나타낸다.
· 항스피로헤타 : Spirochaeta ballida를 직접 殺傷하지는 않지만 미약한 억제작용이 있다. 梅毒性皮疹을 없애고 임파선종을 축소한다.
· 장벽을 자극하여 장경련과 유동을 촉진시켜 瀉下 작용을 나타낸다.
· 尿細管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이뇨시킨다.
· 정상피부에 외용시에는 괜찮으나 손상피부에서는 조직변성·괴사를 일으킨다.

 

【성미】 性寒 味辛 大毒     【귀경】 大腸小腸經

【효능】 外用 : 殺蟲 攻毒 斂瘡                    |  內 服 : 祛痰消積 逐水通便

【주치】 治疥瘡 頑癬 臁瘡 梅毒 瘡瘍 濕疹  |  治痰涎積滯 水腫鼓脹 二便不利

【해설】

1. 攻毒殺蟲斂瘡

① 과거에 楊梅瘡, 疥瘡,  頑癬, 臁瘡, 化膿性皮膚感染症 등에서 보이는 심한 피부병에 외용

2. 祛痰消積 逐水通便

① 二便秘結을 수반하는 水腫에 사용한 예가 있으나 內服은 피하는 것이 좋음

3. 중독증 : ‘朱砂’ 참조

【포제】

硏末하여 사용한다.

【용량】

 內服 0.1~0.2g, 外用 적당량.

【금기】

毒性이 강열하므로 주로 外用에 많이 적용하고 內服에는 愼用하여야 하며 과량이나 장기복용해서는 안되고 孕婦는 복용을 忌한다. 內服에는 주의하여야 하며 體弱者나 姙婦는 복용해서는 안된다.

【배합례】

① 羊蹄根 硫黃 등을 配合하여 搗爛하고 疥癬에 外敷하여 치료한다.

② 石膏와 配合하여 臁瘡이 오래도록 收口하지 않은 증상에 外敷하여 치료한다.

③ 靑黛 珍珠 등과 配合하여 硏末하고 梅毒이나 下疳潰爛에 外敷하여 치료한다(예:珍珠散).

④ 大戟 甘遂 芫花 등 峻下逐水藥과 配合하여 水腫과 二便秘結의 實證을 치료한다(예:舟車丸).

【참고】

  1.輕粉製造法

1) 수은에 膽礬(CuSO4) 食鹽 紅土를 끓여서 靈砂 製法과 비슷하게 하는 방법 :

먼저 水銀 6斤 4兩, 膽礬 3斤半, 食鹽 3斤, 紅土(赤石脂) 10大碗의 원료를 준비하고 膽礬, 食鹽을 물 약 3斤으로 혼합하여 水銀을 攪拌해서 죽 상태로 만든 다음 다시 紅土를 넣고 攪拌하되 半濕半乾의 軟泥體를 만들고, 이것을 10등분하여 손으로 이겨서 만두모양으로 하여 鍋中에 砂泥를 깔고 그위에 올려놓는다. 그리고 泄氣를 방지하기 위하여 陶碗 혹은 磁盆으로 鍋를 덮고 진흙으로 봉하여 고정한 후에 숯 47斤을 이용하여 약 4회 정도 가열하고 나서 그대로 22시간 정도 두었다가 開鍋하면 雪花樣의 다각형 물질이 보이는데 이것을 모아 잡질을 제거한다.

2) 염화제일수은(HgCl. 白靈砂, 輕粉)

① 단지에 밑에서부터 소금 綠礬(FeSO4) 花蕊石(CaMgCO3) 枯白礬(KAl(SO4)2) 水銀을 쌓고 뚜껑을 재로 반죽하여 밀폐

② 1주일 정도 열을 가하면서 이때 사발밑 홈이 파인 곳에 물을 계속 부어 냉각

③ 상층부의 내용물을 긁어모아 수회 반복한다.

  2.靈砂製造法

水銀600g 硫黃 150g의 비율로 혼화융화하여 靑砂를 얻고 이 靑砂를 곱돌솥 안에서 승화시켜 600g의 靈砂를 얻는다.

1) 靑砂만드는 법

① 鐵器 내에서 硫黃을 녹인 후 여기에 水銀을 넣고 덩어리가 생기지 않도록 계속 섞는다. 이때 너무 열을 올려주면 硫黃이 푸른 불을 내며 타버리므로 푸른 불꽃이 나지 않을 정도로 가열한다(바람을 등지고 한다).

② 계속 저어주면 물기가 없어지고 기름 같은 것이 나오는데 이 기름기를 5~10분 정도 온도를 낮추면서 저으면 없어짐. 이때 온도를 높이면 유화수은화합물만 남고 남은 硫黃은 푸른 불꽃을 내며 타버리고 재 같은 것이 남는데 이것을 靑砂라 한다.

2) 靈砂製造

① 靑砂를 滑石 도가니에 넣고 뚜껑을 덮은 후 찰흙이나 滑石粉을 물에 개어 단단히 바른 후 화덕에 넣고 그 주위에 숯을 넣어 불을 피워 열을 가하게 되면 硫化水銀이 승화하여 뚜껑에 가서 부착(소요시간 7~8시간)

②①의 과정을 2~9차 반복한다.

  3.水白砂 제조법

1) 찰흙에 솜을 넣어가며 짓찢어 도가니를 만들어 陰地에서 건조(찰흙에 솜을 넣는 것은 도가니가 터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

2) 水銀을 납으로 죽인 水銀鉛을 만든다.

① 水銀을 유발에 넣고 메밀가루를 첨가하면서 유봉으로 저으면 메밀가루에 수은입자가 부착되어 수은의 형체가 없어지고 흑색으로 된다.

② 수은에 유황을 조금씩 넣으며 위와 같이 행한다.

③ 수은과 鉛을 同量 취하여 칠기 안에 넣고 열을 가하여 녹이면 녹아 水銀鉛液이 되는데 이것을 땅에 구멍을 파고 韓紙를 펴고 ②위에 부어 냉각시키면 굳어지게 된다(水銀鉛의 毒을 地氣에 의해 없애기 위함). 이것을 다시 녹여 8~9차 반복

④ 도자기에 밑에서부터 고백반, 수은 죽인 것의 순서로 놓음

⑤ 가열한다.

⑥ 백색의 물질 생성(화농성질환, 안질, 편도선염 등에 응용)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98.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44-48.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