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연단(鉛丹) Minium

※ 수강생에게 강의자료를 제공키 위해 임시로 올립니다. 강의요약 및 도판, 배합례 등은 나중에 보충 예정입니다.

【본초명《출전》】鉛丹《神農本草經》  

【생약명】 Minium

【이명】 丹《范子計然》 黃丹《抱朴子》 眞丹《肘后方》 鉛華《別錄》 丹粉《新修本草》

【약성가】 鉛丹微寒消積瘧 止痛生肌痰蟲却

【기원】

순수한 鉛(납)을 가공하여 제조한 정제품으로 사산화삼납(Pb3O4) 95.0% 이상을 함유.

⊂ 한중일 공정서 미수재

  ※ KHP에서 삭제(2013.4.5).  단, 산화납(PbO : 223.20)이 주성분인 密陀僧은 KHP에 수재되어 있음.

【성상】 

연단(鉛丹) Minium

[ 연단(鉛丹) Minium ]

  橙黃色 또는 橙紅色의 質이 무거운 고운 가루이나 간혹 斜方晶系의 결정을 이룬 것도 있다. 외표면은 暗淡한 광택으로 투명하지 않으며 손으로 만지면 매끈하고 고우며 엉성한 촉감이 없고 손가락이 橙黃色으로 염색되기 쉽다. 비중은 8~9.2, 경도는 2.0이고 금속성의 매운 맛이 있다. 물에 녹지 않으며 부분적으로 묽은 염산에 녹는다. 질이 무겁고 밝은 등홍색을 나타내며 만져도 손에 물이 들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산지】

중국의 華南(廣東 福建), 華北(河南), 華中(湖南), 西南(雲南) 등 남부지역

【성분】

 주요성분은 사산화삼납(Pb3O4 또는 2PbO·PbO2)이다. 이론적으로 PbO2의 함량은 34.9%이지만, 실제로는 23~25% 정도이다. 연단의 홍색은 서로 많이 다르며 이는 Pb2O4 함량과는 관계가 없다.

【작용】

세균과 기생충에 대한 직접적인 살균 살충작용과 점액분비의 억제작용이 있다.

 

【성미】 性寒 味辛鹹 有毒     【귀경】 心脾肝經

【효능】 外用 : 解毒生肌     內服 : 墮痰鎭驚

【주치】 治癰疽潰瘍 金瘡出血 口瘡 目翳 湯火灼傷 驚癎癲狂 瘧疾 痢疾 吐逆反胃

【해설】

1. 解毒生肌

① 식물기름을 섞어 膏藥으로 만들어 外貼 → 膏藥 제조에 사용하는 賦型劑

② 拔毒收斂生肌의 작용을 이용하여 瘡瘍腫毒의 已潰未潰를 막론하고 응용 → 납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

2. 墮痰鎭驚

① 고대에 吐逆反胃, 瘧疾, 痢疾 등의 증상이 重한 질병에 응용하였으나 현재는 내복약으로 사용하지 않음

3. 납중독 : 주요한 납 흡수 경로 중 ‘민간요법’이 있음. 소아의 경우 명확한 중독증상이 없다가 취학연령이 되어서야 정신지체, 학습능력저하, 문제행동 등의 징후로 인지하게 됨.

① 소아 (혈중납농도 10-25 ug/dL) : 빈혈, 피로, 두통, 심한 복통, 경련, 청각장애, 성장지연, 지속적인 구토, 혼수 등

② 성인 (혈중 납 농도 40-50ug/dL) : 위 증상 + 불면, 건망, 집중장애, 불임, 신손상, 고혈압, 임신 중 사산 유산 조산, 태아의 신경학적 발달 장애

【포제】

硏末하여 사용하거나 炒用한다.

【용량】

 0.3~0.6g, 外用 적당량.

【금기】 

過量이나 久服하여서는 안되며, 鉛中毒의 축적을 방지하여야 하고, 虛弱人은 복용을 忌한다.

【배합례】

① 煆石膏와 配合하여 黃水濕瘡과 瘡瘍潰爛을 치료한다.

② 柴胡 人蔘 半夏 黃芩 龍骨 煆牡蠣 茯苓 桂枝 大黃 生薑 大棗 등을 配合하여 傷寒下後의 胸悶 煩驚 譫語 身重 不能轉側을 치료한다(예:柴胡加龍骨牡蠣湯).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99.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448-50.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