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제1절 활혈행기약(活血行氣藥)

강의요약. 다양한 원인으로 특정 부분에 기운이 원활치 않으면 기운을 좇아 다니던 음혈이 정체될 수 있다. 기운을 원활케 함과 동시에 음혈의 정체를 풀어 줄 수 있는 약물군을 활혈행기약(活血行氣藥)이라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문헌에 따라 파기약(破氣藥)으로 분류하는 약물도 포함된다. 행기(行氣)를 통한 활혈(活血)의 효능을 나타내므로 배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응용하는 범위가 비교적 뚜렷하여 부위별 인경약으로서의 가치도 매우 높다.

1. 정의

 氣滯가 심하여 血滯가 유발되어 瘀滯를 형성하기 시작하였을 때 行血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물

2. 적용

血行不暢으로 인한 각종 증(痛症, 經閉, 痺證, 積聚, 瘀腫 등) 에 응용

3. 배합

① 病情과 각 약물의 引經 부위를 고려하여 배합

② 補血藥의 효능을 전신에 散布시키기 위해 배합

③ 강한 氣家藥으로 營衛不調和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배합하기도 함

4. 사용상 주의사항

① 강력한 破氣 작용을 겸하는 약물도 있으므로 出血 등의 증에는 유의한다.

② 孕婦는 愼用한다.

③ 瘀滯가 심하여 형상을 지녔을 때에는 반드시 散瘀하는 약물과 배합

5. 대표 약물

천궁(川芎) Ligustici Chuanxiong seu Officinalis Rhizoma

울금(鬱金) Curcumae Radix

강황(薑黃) Curcumae Longae Rhizoma

아출(莪朮) Curcumae Rhizoma

삼릉(三稜) Sparganii Rhizoma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439.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936.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53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