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제12장 활혈거어약(活血祛瘀藥)

강의요약. 한의학에서 혈(血)은 생명활동 유지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는 필수 요소로 취급하며 맥관(脈管)에서 원활하게 유통되어야 문제가 없다고 보았다. 심장은 규칙적으로 피를 뿜어내어 폐의 도움을 받아 주요 혈맥으로 운행시키고, 간장은 콩팥의 도움을 받아 각 조직과 장기에서 적절하게 활용토록 생기(生氣)있게 유지하며, 소화기는 피의 원료를 생산하고 혈맥을 살찌워 튼튼하게 유지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혈행을 원활케 한다.
 어떠한 원인에 의해 혈행이 방해 받는 상태를 어체(瘀滯)라 하고, 어체로 인해 특정한 증상을 나타내면 어혈(瘀血)이라 규정한다.
 피부에 윤택이 없게 되고, 모자라는 게 아닌 유통 불량의 문제이므로 입 마름을 약간 느끼되 정작 물을 많이 마시려 하지 않고, 어혈이 많이 생성되어 형상을 이루게 되면 부풀어 주위 신경을 눌러 아프게 되며, 맥관이 약한 부위로 새어나와 출혈을 일으키기도 하는 등이 어혈(瘀血)의 주요 증상으로 분류되었다. 현대 한의학에서는 대사기능의 이상으로 발생한 각종 심혈관계 질환 중 혈행의 순환이 문제가 될 때 어혈(瘀血)을 주요 원인이자 결과로 지목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혈행을 촉진하거나 어체를 삭이거나 풀어헤치는 작용을 하는 약물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활혈거어약(活血祛瘀藥)으로 분류한다.

0. 瘀血證

: 漱口而不欲嚥 固定性刺痛 腫塊 肌膚甲錯 瘀斑 持續性出血 舌質暗紫 脈細澁

1. 活血祛瘀藥

 : 血行을 促進하고 瘀滯를 消散시키는 것을 주요작용으로 하는 藥物로, 行血散瘀藥 또는 行血化瘀藥이라 칭하기도 하며 작용이 강렬한 것을 破血藥 또는 逐瘀藥이라고 한다.

2. 효능

 : 通暢血行 消散瘀滯  → 通經 止痛 散瘀 消腫 止血 通脈 催産下胎등

3. 주치증

① 血行不暢 또는 血分에 瘀血이 滯停하여 된 여러 病證에 응용

血滯經閉, 經痛, 産後血瘀腹痛, 癥瘕痞塊, 瘀滯出血, 趺打損傷, 骨折, 瘀腫疼痛, 痺證, 癰腫瘡瘍 등

② 冠心痛, 心絞痛 등에 응용(活血通脈)

③ 難産, 胎依不下 등에 응용(催産下胎)

4. 배합 : 病情과 각 藥物의 特長에 근거하여 配合

① 氣滯는 血瘀를 일으키고 血瘀도 항상 氣滯를 겸(氣行則血行)하므로 항상 行氣藥과 同用

② 寒하면 凝滯하여 血瘀의 형성을 촉진하므로 寒疑血瘀者는 마땅히 溫裏藥을 配合하여 溫經通脈시켜 寒證을 함께 제거

③ 劇烈한 疼痛에는 活血行氣 또는 止痛의 효능이 있는 藥物을 選用함이 마땅

④ 痹症과 癰腫瘡瘍에 있어서도 祛風除濕藥과 淸熱解毒藥을 각각 合用해서 응용

⑤ 出血하면서 瘀血이 있는 者는 마땅히 祛瘀와 止血의 관계를 합당하게 처리

5. 사용시 주의사항

① 活血祛瘀藥 一味만을 사용함은 마땅하지 않다.

② 正氣의 强弱에 주의를 요한다. 무릇 正氣가 不足하면 病情을 참작하여 氣血을 補益시키는 藥物을 配合하여 正氣를 보호 유지케 하여야 한다.

③ 月經過多나 혹은 血虛經閉에 瘀滯의 證候가 없는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으며,

④그 중에 능히 催産下胎하는 藥物은 孕婦에 대하여 忌用 혹은 愼用한다.

⑤ 작용이 강렬하여 관성이 있는 活血祛瘀藥은 일반적으로 孕婦에게 忌用하거나 혹은 신중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6. 분류 및 대표 약물

제1절 活血行氣藥 : 천궁(川芎) 울금(鬱金) 강황(薑黃) 아출(莪朮) 삼릉(三稜) 

제2절 活血止痛藥 : 유향(乳香) 몰약(沒藥) 현호색(玄胡索) 오령지(五靈脂) 혈갈(血竭) 능소화(凌霄花) 호장근(虎杖根)

제3절 活血通經藥 : 우슬(牛膝) 단삼(丹參) 익모초(益母草) 충위자(茺蔚子) 택란(澤蘭) 계혈등(鷄血藤) 권백(卷柏) 귀전우(鬼箭羽) 유기노(劉寄奴)

제4절 化瘀消腫藥 : 천산갑(穿山甲) 왕불류행(王不留行) 조각자(皂角刺) 도인(桃仁) 홍화(紅花) 소목(蘇木) 자연동(自然銅) 접골목(接骨木) 운대자(蕓薹子) 마편초(馬鞭草)

제5절 破血逐瘀藥 : 건칠(乾漆) 자충(蟅蟲) 수질(水蛭) 맹충(虻蟲) 제조(蠐螬) 아위(阿魏) 녹반(綠礬) 초석(硝石/火消)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439.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936.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53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