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안신약(安神藥)

제14장 안신약(安神藥)

강의요약. 한의학에서는 정신활동을 사람과 짐승과 대별된다는 의미에서 인간의 생명활동을 뜻하기도 하는 ‘神’이라는 글자로 표현하기도 한다. 더불어 눈에 보이지 않는 이 ‘神’이라는 것은 氣血의 상호작용으로 발현된다고 보았다. 그렇기에 마음에 병이 들어 몸에 특정한 증상이 나타나면 氣血의 작용을 정상으로 유도하는 것이 주요한 약물 치료의 목표가 된다. 한국인의 ‘화병(火病)’이나, 중국인의 ‘심기증(心氣證)’에 적극적인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정신적인 이상에 많이 사용했던 약물은 크게 安神藥, 平肝藥, 開竅藥으로 나눌 수 있다. 安神藥은 주로 인지기능의 이상, 平肝藥은 주로 운동감각기능의 이상과 연관된 약물이며, 開竅藥은 정신활동이 소실되어갈 때 주로 구급약으로 응용하였다.

  이 장에서는 인지기능과 연관된 질환에서 흔히 관찰되는 불안, 불면, 심계 등에 응용하는 安神藥을 다룬다.

1. 安神藥

: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神志不安 병증을 치료하는 약물

2. 적응증

: 안신약은 心血虛, 心氣虛, 心火盛 등의 원인으로 인한 心神不寧, 心悸怔忡, 失眠多夢, 驚風, 癲, 癎, 狂 등의 증에 주로 사용

3. 분류

鎭心安神藥 = 重鎭安神藥 (朱砂 磁石 龍骨 琥珀 등)

: 주로 實證에 응용. 質重性降 多用于陽氣躁動 心神不安.

: 火邪上炎, 心火亢盛으로 인한 神志不安 병증에 응용

→ 驚悸多夢, 心煩失眠, 躁擾不寧, 驚狂, 舌紅, 脈弦數 등

養心安神藥 = 滋養安神藥 (酸棗仁 柏子仁 遠志 合歡皮 夜交藤 靈芝  등)

: 주로 虛證에 응용. 質潤性補 多用于心肝血虛 神志不定.

: 陰血不足, 心體失養으로 인한 인한 神志不安 병증에 응용

→ 虛煩失眠, 驚悸怔忡, 眩暈健忘, 面色無華, 舌質淡, 脈細弱

4. 配伍

○ 肝陽上亢者 加 平肝藥  ex. 鎭肝熄風湯

○  神昏譫語者 加 開竅藥 ex. 三寶

○ 陰虛血少者 加 養血補陰藥  ex. 四物安神湯

○ 心火 熾盛者 加 淸心火       ex. 逍遙散

○ But! 癲癎과 驚風 등 증에는 化痰開竅藥이나 平肝熄風藥을 주로 應用(本)하고 安神藥은 補助藥(標)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음.

5. 주의

○ 安神藥중 광석류의 약물(重則能鎭 重可去怯) 은 丸劑나 散劑로 만들어 복용하면 쉽게 傷胃耗氣하므로 養胃健脾藥을 배오하거나 잠시만 복용하는 것이 마땅. 전탕 후 가라앉은 내용물 복용 금지.

○ 일부 약물은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

6. 비고

○ 安神藥들은 明目, 解毒, 斂汗生津, 潤腸 등의 다른 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도 있으므로 선용에 주의

○ 약리학적 연구에서 많은 安神藥이 중추신경계통 억제작용이 있다고 밝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