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진심안신약(鎭心安神藥) 중진안신약(重鎭安神藥)

제1절 진심안신약(鎭心安神藥)

강의요약. 陰血로 대표되는 순환요소가 급격히 소실되거나 열병을 앓아 급격한 순환 장애에 빠져 神志의 기능이 확연하게 정상적이지 않은 상황을 ‘心火亢盛’의 범주로 취급한다. 이에 응용하는 약물을 ‘마음을 진정시킨다.’ 또는 ‘정신을 주관하는 心을 진정시킨다.’는 의미에서 ‘鎭心安神藥’이라 한다. 또한, 이로 분류한 약물이 대부분 광물이나 패각이었기에 ‘무거운 성질로 누른다.’는 비유를 들어 ‘重鎭安神藥’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이 분류군의 약물은 뒤의 養心安神藥에 비해 實證에 응용하는 경우가 많다. 즉, 지속적으로 가슴이 뛰고, 하루 종일 안절부절하며, 불면에 시달리고, 경기를 일으키는 등의 증상이 눈에 띄게 심할 때 응용하였다.

  배오에 있어서도 특징적인 면이 있다. 예를 들면, 陰血의 질적인 유지 및 배분의 담당인 肝膽鬱滯와 결부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平肝藥과의 배오가 흔하다. 또한, 증상이 심하면 불안을 넘어 驚狂과 같은 神志의 기능 이상을 동반하기도 하므로 開竅藥과의 배합도 쉽게 관찰된다. 그 외 熱證이 심하면 淸熱藥, 陰血의 부족이면 補血陰藥을 배합하는 등으로 일반적인 배오도 다용하였다.

  단, 광물이나 패각이 대부분이므로 포제와 용법, 금기 등에 주의하여 응용한다.

 

1. 重鎭安神藥 = 鎭心安神藥

: 주로 實證의 神志不安에 응용하는 약물

2. 일반적 성질

: 대부분貝殼類와 鑛物이 기원으로, 그 質이 重하고 性은 降

3. 적응증

: 陽氣躁動으로 인한 火邪上炎 心火亢盛으로 나타나는 인한 驚悸多夢, 心煩失眠, 躁擾不寧, 驚狂, 舌紅, 脈弦數 등의 心神不安 증상에 다용

4. 대표 약물

주사(朱砂) Cinnabaris

자석(磁石) Magnetitum

용골(龍骨) Fossilia Ossis Mastodi

호박(琥珀) Succinum

자석영(紫石英) Fluoritum

금박(金箔) Aurum

(공통교재에서 珍珠는 平肝潛陽藥으로 배속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