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양심안신약(養心安神藥)

제2절 양심안신약(養心安神藥)

강의요약. 주로 陰血로 대표되는 순환요소의 부족으로 방해받아 神이 불안정할 때 사용하는 약물을 養心安神藥 또는 滋養安神藥이라 한다. 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린다거나, 불면에 시달린다거나, 건망증이 생겼다거나 하는 등의 증상이 대표적인 적응증이다.

  이 분류군의 약물은 앞서의 鎭心安神藥에 비해 虛證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고, 그 虛證이 나타나게 된 기전이 다양하므로 상황에 따라 배오하는 약물이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면, 氣虛를 겸했다면 人參이나 黃芪 등을, 濕滯를 겸했다면 茯神 등을, 血虛를 겸했다면 當歸 등을, 陰液의 부족을 겸했다면 地黃이나 麥門冬을, 濕濁으로 心竅의 疏通이 더디다면 石菖蒲 등을, 痰飮으로 인한 운동 및 감각 이상이 있다면 半夏나 南星 등을, 氣血의 운행이 방해받아 胸悶과 같은 증을 겸했다면 鬱金 등을 배합하여 치료 효과의 상승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이 분류군에 포함된 약재는 편성이 완만하므로 安神藥 간의 相須 또는 相使 배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치료 효과의 상승을 도모함이 좋다. 예를 들면, 心肝血虛에는 酸棗仁과 柏子仁을, 心虛熱에는 柏子仁과 夜交藤을, 心氣鬱滯에는 遠志와 合歡皮를 배합하면 더욱 양호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養心安神藥 = 滋養安神藥

: 주로 虛證의 神志不安에 응용하는 약물

  2. 일반적 성질

: 대부분 식물이 기원으로 質이 潤하고 性은 補하는 것이 대다수.

  3. 적응증

: 心肝血虛로 인한 陰血不足 心體失養으로 나타나는 인한 虛煩失眠, 驚悸怔忡, 眩暈健忘, 面色無華, 舌質淡, 脈細弱 등의 心神不安 증상에 다용

  4. 대표 약물

산조인(酸棗仁) Ziziphi Semen

백자인(柏子仁) Platycladi Semen

원지(遠志) Polygalae Radix

합환피(合歡皮) Albizziae Cortex

야교등(夜交藤) Reynoutriae Ramulus

영지(靈芝) Ganoderma

(공통교재에서 珍珠는 平肝潛陽藥으로 배속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