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제2절 지사약(止瀉藥)

제2절 지사약(止瀉藥)

강의요약. 설사가 멎도록 유도하는 약물을 지사약(止瀉藥)이라 한다. 보릿고개가 있던 시절에 비해 식생활이 개선된 지금에는  설사에 응용하는 빈도가 낮아졌다. 그러나 천연물의 특성상 지사 외의 효능을 지닌 것이 대부분이기에 사용 분야를 달리해서 응용하고 있다. 혹여 설사에 적용한다 할지라도 그 원인에 따라 처방 후 여기의 지사약을 보조적으로 응용함이 좋다.  당연하게도 세균에 침습 받아 장내를 빨리 비워야 하는 상황 등에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1. 止瀉藥

: 收澀藥 중 비교적 澀腸止瀉의 작용이 특히 강하여 久瀉와 久痢不止에 상용하는 약물로, 대다수가 뚜렷한 酸澀한 味를 가지고 있다.

2. 적용증 및 시기

: 瀉痢가 오래되어 不止하면 正氣가 耗傷되기 쉬우므로 적당한 시기에 합당한 止瀉藥을 투여

→ 瀉痢 증상을 개선하고 正氣固護에 도움을 주어 질병치유를 촉진

3. 배합

① 久瀉로 正氣가 이미 상하여 脾胃가 허약한 자에 대해서는 脾胃를 補益시키는 약물과 동용

② 脾腎陽衰로 運化가 실조되어 된 久瀉, 五更瀉, 老人虛瀉 등은 또한 脾腎을 溫補시키는 약물을 응용

③ 濕熱久痢로 邪氣가 이미 쇠한 자는 淸熱祛濕藥과 합용

4. 주의사항

① 止瀉藥의 收斂固腸시키는 약효만으로는 효과를 얻을 수 없다.

② 邪熱熾盛한데 장기간 투여함은 옳지 않으며 장기간 투여하면 留邪의 폐해(閉門留寇)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③ 止血작용을 겸한 약도 있으므로 久瀉便血者는 선택하여 사용한다.

5. 대표 약물

가자(訶子) Terminaliae Fructus

육두구(肉豆蔲) Myristicae Semen

적석지(赤石脂) Halloysitum Rubrum

오매(烏梅) Mume Fructus

앵속각(罌粟殼) Papaveris Pericarpium

우여량(禹餘糧) Limonitum

석류(石榴) Granati Fructus seu Pericarpium seu Cortex

저백피(樗白皮) Ailanthi Cortex

오배자(五倍子) Rhois Galla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662.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374.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