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라메디카닷넷

한약의 모든 것

메인상단(header advertising area)

제3절 지해평천약(止咳平喘藥)

제3절 지해평천약(止咳平喘藥)

강의요약. 溫化寒痰藥이나 淸化熱痰藥 외에 별도로 止咳平喘藥으로 분류하는 약물이 있다. 偏性이 완만하여 寒痰이나 熱痰의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것, 寒痰이나 熱痰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燥痰에 사용하는 것, 有聲無痰의 咳와 無聲有痰의 嗽 중 후자의 증상 완화에 장점이 있는 것, 폐렴구균 등에 효과적인 것, 胸水와 같은 특수한 상황에 응용하는 것, 현대에 밝혀진 이유로 사용이 제한적인 것 등이 이에 포함된다.
 이 분류군에 속하는 약물의 單用보다는 相須 또는 相使의 배합을 통하여 효능을 극대화하여 응용하여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病情에 따른 적절한 배합이 필요하다.

1. 정의

: 止咳平喘이 주요 효능인 약물을 止咳平喘藥이라 한다.

2. 적응증

: 止咳平喘藥은 咳嗽喘息의 병증에 적용

3. 주의사항

:  喘嗽의 증상은 비교적 복잡하여 乾咳無痰, 咳痰黃稠 혹은 淸稀, 外感咳嗽氣喘, 虛勞咳喘 등이 있어서 寒熱虛實이 서로 같지 않아 적용 시에는 반드시 적당한 약물을 선용하여 病情에 맞게 配合하여야 한다.

4. 대표약물

행인(杏仁) Armeniacae Semen

백부근(百部根) Stemonae Radix

자완(紫菀) Asteris Radix et Rhizoma

관동화(款冬花) Farfarae Flos

자소자(紫蘇子) Perillae Semen 

상백피(桑白皮) Mori Radicis Cortex

정력자(葶藶子) Lepidii seu Descurainiae Semen 

마두령(馬兜鈴) Aristolochiae Fructus

백과(白果) Ginkgonis Semen

석종유(石鐘乳) = 종유석(鐘乳石) Stalactitum

만다라엽(曼陀羅葉) Daturae Folium

 


일러두기

· 기원의 학명은 정명을 기준으로 기술하였으며, 생약명도 이에 맞추어 기재하였습니다.
· 국내외 공정서에 지표성분의 규정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 성분을 다른 색깔로 표시하였습니다 (상세 기준은 공정서 또는 당 사이트의 한약성분정보 참조).
·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세한 해설은 위의 교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전국한의과대학 방제학 공통교재에 수재된 처방은 번호를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배합례의 처방에는 전문한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무자격자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상은 아래의 교재 해당 부분을 편집자의 의도에 맞추어 수정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지답사에서 확보한 사진 자료 및 해당 본초가 사용된 방제, 강의 요약 등을 추가한 것입니다. 본초학각론 강의자료(우석대, 부산대, 원광대)의 오류를 교정하고 보충하기 위해 여기에 게시합니다.

1: 전국한의과대학본초학공동교재편찬위원회. 本草學. 서울:영림사. 2020:505.
2: 주영승. 증보운곡본초학. 전주:도서출판우석. 2013:1077.
3: 신민교. 정화임상본초학. 서울:영림사.  2010:799.